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얼굴없는 그룹, Fire Inc.를 기억하십니까?

80팝/80년대 팝 아티스트

by mikstipe 2006. 10. 13. 12:58

본문

  영화 [Streets Of Fire]는 필자가 중고 비디오 테입까지 구입해 소장하고 있을 정도로 80년대 음악영화들 가운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품이다. 근래에는 [Unfaithful]을 통해 재기에 성공하기도 했지만, 80년대 중반에는 부룩 실즈 등과 함께 국내에서 외국 여배우로서는 큰 인기를 구가했던 다이안 레인(Diane Lane)의 출연작이라는 이유 덕분에 국내에 그래도 빨리 개봉된 이 영화는 흥행은 어땠는지는 모르나 적어도 사운드트랙만큼은 대박 히트를 쳤다. 미국 시장에서는 (지금은 고인이 된) 댄 하트만(Dan Hartman)을 무명의 설움에서 탈출시켜준 곡 [I Can Dream About You]를 Top 10 싱글로 올리는 히트를 기록했지만, 국내에서는 영화의 이미지가 강하게 각인되어 바로 영화에서 다이안 레인이 리드 보컬 역할을 했던 클럽 밴드가 불렀던 노래 두 곡이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그런데, 불행히도 아래 두 편의 노래들 가운데 아래 곡은 당시 라이선스 사운드트랙에서 금지곡으로 묶여 방송에서는 소개되지 못했다. 아마 백판LP를 가졌던 매니아 분들만 열심히 들으셨을것이다.)
  그 노래를 실제로 부른 가수가 크레딧상 파이어 잉크(Fire Inc.)라는 건 앨범 자켓을 보고 알 수 있었으나, 도데체 그들이 몇 명으로 구성된 그룹인지에 대한 정보는 당시 어느 음악잡지에도, 어떤 FM DJ도 설명이 없었다. 그래서 그 때부터 가져온 궁금증을 한참을 묵혀두다 얼마전 다시 떠올라 인터넷을 뒤져본 결과... (Wikidepia에게 감사를!!)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1. 위 사운드트랙에서 파이어 잉크의 음악을 담당했던 작곡자는 다름아닌 짐 스타인먼(Jim Steinman)이었다. (아니, 명색이 음악갖고 글 쓴다는 녀석이 이것도 파악못하고 있었다니...쪽팔린다...--;) 미트 로프(Meat Loaf)와의 소위 '박쥐 시리즈' (최근에 마지막편이 발매된 [Bat Out of Hell] 3부작의 공동 작곡자임)로 처음 스포트라이트를 받았고, 80년대 초반에는 [Total Eclipse of The Heart], [Holding Out For A Hero]를 통해 보니 타일러(Bonnie Tyler)의 재기를 성공시켜준 장본인이기도 했다. (그리고 한국팬들이 좋아하는 에어 서플라이(Air Supply)[Making Love Out Of Nothing At All], 그리고 셀린 디온(Celine Dion)[It's All Coming Back to Me Now]도 그의 작품이다. 그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칼럼을 하나 쓰려고 생각중이다.) 외국에서는 그의 음악 스타일을 가리켜 'Wagnerian rock'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바그너의 오페라(결국 현대로 따지면 뮤지컬?)와 필 스펙터'Wall Of Sound' 방식의 혼합을 통해 클래시컬하면서 동시의 로큰롤의 리듬을 박진감있게 활용하는 그만의 독특한 음악 세계를 펼쳐온 작곡자이기도 하다. 그의 홈페이지(http://www.jimsteinman.com) 에서 자세한 그의 정보는 얻어보시기 바란다.

2. 짐 스타인먼은 이 사운드트랙 수록곡들을 녹음하기 위해 영화 속 가상의 밴드(설상가상으로 다이안 레인은 보컬쪽 자질은 별로 없었다)의 연주를 대신할  임시 밴드를 조직했는데, 그 이름이 바로 파이어 잉크였다. 그런데, 솔직히 멤버들은 이미 그의 스튜디오에서 함께 작업을 했거나 그가 뮤지컬 씬에서 친분이 있었던 이들로 구성되어 있었기에 아주 신인들은 아니었던 셈이다. 실제 녹음에 참여한 멤버들의 라인업은 다음과 같다.


"Tonight Is What It Means To Be Young"

Music and Lyrics: Jim Steinman
Lead Vocals: Holly Sherwood and Rory Dodd (우측사진 미트로프 옆)
Background Vocals: Rory Dodd, Holly Sherwood and Eric Troyer
Piano: Roy Bittan
Guitars: Dave Johnstone and Mike Landau
Bass: Steve Buslowe
Synthesizer: Larry Fast
Drum Programming: Jim Bralower and Joe Stefko
Electronic Drums: Jim Bralower
Additional Keyboards: Jim Steinman

"Nowhere Fast"
Music and Lyrics: Jim Steinman     

Lead Vocals: Laurie Sargent, Rory Dodd and Holly Sherwood    

Background Vocals: Rory Dodd, Holly Sherwood and Eric Troyer
Piano: Roy Bittan
Guitars: Dave Johnstone and Mike Landau
Bass: Steve Buslowe
Synthesizer: Larry Fast
Drums: Max Weinberg and Jim Bralower
Drum Programming: Jim Bralower
Additional Keyboards: Jim Steinman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이 바로 곡의 보컬, 즉, 다이안 레인과 백업 보컬들의 역할을 대신한 목소리의 주인공들인데, 그 중에 두 곡에서 모두 다이안의 역할을 대신한 보컬리스트가 바로 홀리 셔우드(Holly Sherwood)이다. 그녀는 어렸을 적부터 이미 브로드웨이에서 아역배우로 이름을 날리고 있었고, 성인이 되어서는 바로 짐과의 만남을 통해 보컬리스트로서의 자질을 더욱 크게 인정받았다. 이미 우리는 보니 타일러의 노래들에서 그녀의 백 보컬을 접할 수 있었고, 그 때 함께 참여했던 로리 도드(Rory Dodd)와 함께 이 곡들에 참여하게 되었다. 물론 곡 자체가 잘 만든 곡이지만, 보니보다는 고음역이고, 허스키한 부분은 약간 비슷한 그녀의 목소리 덕분에 이 곡이 그렇게 사랑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위키에 나온 그녀의 최근 사진은 매우 충격적(!)이다. 저렇게 아줌마가 되어 있다니... 현재 그녀는 뉴 멕시코 주에서 Sherwood Gallery라고 하는 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거기서 직접 만든 보석도 팔고 있다고 한다.

 

Fire Inc. - Nowhere Fast (위쪽 클립) 

 


Tonight is What It Means To Be Young (아래 클립)
3. 위의 크레딧에서 활약한 보컬들, 멤버들 상당수가 나중에 89년에 짐 스타인먼이 기획한 프로젝트 그룹 판도라스 박스(Pandora's Box)에서도 활약하게 되는데, [Original Sin]이라고 이름붙여진 이 앨범은 당시 상업적으로는 처참하게 실패했으나, 짐 스타인먼의 골수 팬들에게는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는 작품으로 이 속에 [It's All Coming Back to Me Now]의 오리지널 버전이 담겨 있으며, 미트 로프[Bat Out Of Hell 2]에서 다시 불려진 [Good Girls Go to Heaven (Bad Girls Go Everywhere)]도 여기 버전이 오리지날 버전이다.


4. 작년에 조혜련[Nowhere Fast]를 리메이크해서 엉뚱한 가사로 부를 때, 사실 OTL이긴 했으나 그나마 립싱크 안하고 열심히 불러서 봐주고 넘어갔다. 80년대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전략이었겠으나, 그녀의 앨범은 양코빅 계열로 봐줘야 할테니 ... Best Comedy Song 상이 있다면 작년에 아마 수상했을거다!!

(근래의 짐 스타인먼과 보니 타일러의 모습... 좀 너무 삭았다... 안습....--;;;)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