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J홀맨이 자기취향으로 뽑은 2007년 하반기 가요 앨범 베스트 10

CJ홀맨 방송 다시듣기

by mikstipe 2008. 1. 9. 14:58

본문

CJ홀맨이 자기취향으로 뽑은 2007년 하반기 가요 앨범 베스트 10
(번호는 순위와 상관없음. 아티스트-앨범명: 추천 싱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이수영 - 내려놓음 : Midnight
물론 이제 '이수영은 한물갔다'라고 할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녀의 데뷔 싱글 <I Believe>를 제외한다면 GM기획을 나온 이후 그녀가 발표한 7,8집에 더 애정이 간다. 핫트랙스에서 그녀와 했던 서면 인터뷰에서도 느꼈듯이, 자신의 보컬 속에 담긴 트로트의 감성을 상업적 용도로 더 이상 크게 이용하지 않고 억제하려 애쓰는 그녀의 차분함이 이번 앨범에서도 빛을 발한다. 단, 그녀도 음악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선 뭔가 다른 음악적 시도와 실험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동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메이비(MayBee) - Luv Cloud :
'이 리스트 정말 개인 취향이군!'하고 지적하실 지인 분들의 목소리가 환청으로 들리지만, 과감히 그녀의 2집을 이 리스트에 올린 것은 그녀가 우리가 그 동안 주류 가요 씬에서 강박적으로 히트의 요소로 여겨진 '섹슈얼리티'나 '화려한 가창력'에 얽매이지 않고, 때로는 예쁘게, 때로는 감성적으로 자신의 가창력의 한계만큼 적절한 수준을 지키는 '예쁘장한 팝'의 매력을 보여줬다는 점이다. 물론, 앞으로는 기존 스타일 차용을 잘하는 프로듀서에게서 좀 벗어나는 것도 필요하다 싶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토이(Toy) - Thank You :
오늘 서울 하늘은 하루종일(Feat.윤하)
주변의 일부 청자들은 '이 앨범은 예전같은 애절한 킬링 발라드가 없다', '너무 객원 보컬진이 화려해 토이 앨범 같지 않다'고 불평하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어쩌면 이것은 여전히 '토이다운', '유희열다운' 앨범이다. 우리는 언제나 그가 첫사랑(외사랑)에 아파하는 예민한 총각이기를 바라는것은 아니었을까? 누군가의 지적처럼 그는 이제 유부남에 딸아이의 아버지다. 삶이 흘러가며 사람도 변화를 겪고, 유희열도 변화를 겪고 있다. 하지만, 멜로디와 가사 안에서 그의 감성이 이렇게 건재함만으로도 얼마나 다행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박선주 - Dreamer : My Song
이미 한참 전부터 우리가 <귀로>와 <소중한 너>로 기억했던 박선주의 모습은 그녀에게서 남아있지 않았었다. 그 대신에 그녀에게는 '소몰이 보컬들의 지도교사'의 호칭이 붙기 시작했고, '평론가들에게만 찬사받는 가수'라는 편견이 뒤덮였다. 하지만, 이번 앨범으로 그녀는 이 두 가지 칭호를 모두 날려버릴 수 있는 음악을 우리에게 선사하고 있다. <My Song>과 이 앨범 수록곡들이 록 음악인지 아닌지는 큰 의미를 둘 이유가 없다. 그냥 박선주가 하는 음악일 뿐이니까. 그리고 그게 더 대중과 가까워져서 난 기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이상은 - The 3rd Place : 삶은 여행
김윤아를 '가오잡는다'고 비판하면서도 이상은을 칭송했던 이들에게 난 항상 반문하고 싶었다. '그 친구도 가오잡는거 만만치 않거든?' 한동안 그녀는 평론가들은 감동시켰더라도 대중을 움직일만한 곡은 만들지 못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비밀의 화원>같은 곡은 라디오에서 <언젠가는> 못지않게 울려퍼지기 시작했고, 그녀는 자아 만족적인 음악에 매달리지 않고 한국 내에서 대중에게 자신의 감성을 쉽게 전하는 법을 터득했다. 그런 대표적 결과물이 이번 앨범의 대표곡 <삶은 여행>일테고.



6.
윈디시티(Windy City) - Countryman's Vibration :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untryman
한국에서 소위 R&B를 한다는 친구들은 전부 'Urban'쪽에만 도전하고 있지, 그 원류인 클래식 소울-훵크를 시도하려는 밴드는 별로 없다. 해봤자 음반 판매에 그리 도움이 안될테니까. 하지만 김반장과 윈디시티는 그 편견을 이미 몇 년 전부터 깨고 있다. 게다가 이젠 사운드 뿐만 아니라 (때로는 영어가 섞여서 조금 소통에 문제가 있을 순 있지만) 자신의 메시지까지 분명하게 전달하는 센스까지 터득했다. 제발 너무나 독보적이기에 그 안에서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기만을 김반장에게 부탁하고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사랑과 평화 - Life & People : 말해야겠어!
혹시 2007 팬타포트 록 페스티벌에서 이들의 무대를 보았던 사람들은 분명 느꼈을 것이다. 왜 이 밴드가 한국 훵크의 전설처럼 통하는지를. 물론 전성기의 핵심 멤버라고는 이제 환갑이 얼마 안남은 보컬리스트 이철호 뿐이지만, 그날 무대에서 그의 존재감은 가히 밴드 전체와 동일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 공연 이후 발표된 이 신보는 정말 과거의 이름값이 전혀 아깝지 않은 탄탄한 연주 위에 외국 훵크곡에서는 느낄 수 없는 그들만의 독특한 향기가 느껴진다. 장기호의 앨범과 함께 작년 최고의 컴백 앨범 중 하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다이나믹 듀오(Dynamic Duo) - Enlightened :
다시 쓰는 이력서
씨비 매스(CB Mass)가 해체된 뒤, 개코와 최자 두 사람만으로 이 이름 아래 첫 싱글 <Ring My Bell>을 내놓았을 때는 사실 너무 흥겨운 쪽으로만 가는게 아닌가하여 조금 우려를 했었지만, <고백(Go Back)>과 같은 진지하면서도 언어유희를 즐길 줄 아는 라임을 담은 2집을 통해 이들에게 다시 기대를 가졌었다. 그리고 이번 앨범에서도 여전히 이들은 힙합의 흥겨움과 진지한 자신들의 삶의 생각들을 모두 한 앨범에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젠 두 가지가 따로 놀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 이 앨범의 미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루시드 폴(Lucid Fall) - Night At The Border
(국경의 밤) :
사람이었네
사실 1집부터 루시드 폴의 앨범을 끝까지 즐겨들었다고는 말하기 힘들다. 분명 포크 록인데도 어딘가 어두움과 우울함이 지배하는 그의 음악은 기존에 들어왔던 한국의 포크 록들과는 좀 달랐기 때문이다. 인디 록 팬들에게는 그런 요소가 2집에서 조금 덜했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다고 하는데, 차라리 그래서 2집은 좀 편하게 들렸다. 이제 3집은 딱 그 중간선에서 덜 부담주면서도 콜드 플레이(Coldplay)식 록 발라드에 익숙한 팬들도 끌어갈 수 있는 사운드를 담아냈다. 감상과 사색을 하고 싶을 때는 이들의 음악이 딱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O.S.T. - Coffee Prince 1호점 :
The Melody - 라라라, It's Love!
MBC는 예전부터 비 메이저급 뮤지션들과 해당 기획사와도 적절한 제휴 전략을 구사하여 사운드트랙 제작비를 절감하면서도 색다른 배경음악의 매력을 선사하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거둬왔다. 플럭서스와 [내 이름은 김삼순]을 히트시켰다면 2007년도의 성공작은 파스텔 뮤직과 손잡고 홍대계에서 이제 적당한 주목을 받고 독자적 앨범 준비를 하는 여러 밴드들을 모아 그들 음악의 부드럽거나 대중적 요소들만 잘 뽑아낸 이 컴필레이션을 탄생시켰다. 홍대 근처 커피숍이 배경이니 딱 알맞은 설정이었고, 그 결과는 후반기 최고 히트 국내 사운드트랙이라는 상업적 성과를 낳았다. 이 앨범이 맘에 들었으면, 참가 아티스트들의 개별 앨범들도 꼭 들어보기를.

[Extra Tracks]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박정현 - Come To Where I Am : Hey Yeah
연말이 다가올 즈음 Lena는 그리 화려한 예고도 없이 자신의 6번째 솔로 앨범을 내놓았다. 4집과 5집이 정석원-황성제 등의 프로듀서들이 다듬어 준 컨셉 속에서 보컬리스트로서의 중심잡기에 집중을 했다면, 이제는 생각보다 증가한 자작곡들을 통해 자신을 이젠 'R&B의 요정'이라 다시는 부르지 말아달라고 항변하듯 록 비트까지 실어서 들려준다. 진정한 그녀의 팬이라면 <눈물빛 편지>보다는 <Hey Yeah>나 <Smile>에서 보여지는 그녀의 포스에 즐거워 하리라고 믿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
최우준 - Saza's Groove : 매일매일 기다려(Feat.웅산)
이미 다른 여러 음악지에서 이 앨범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지만, 올해 한국에서 발표된 인스트루멘탈 계열 앨범들 가운데에서는 정말 탁월하다고밖에 말할 수 없는 작품이다. 현란한 베이스터치와 화려한 기타 연주를 듣는 것만으로도 이 앨범은 충분히 즐거운데, (핫트랙스 25 Best 가요앨범 기사에서도 썼었지만) 뭔가 보컬이 담긴 곡을 원한다면 지금도 그 후배들이 인하공전에서 열심히 대를 잇고 있는 대학가요제 출신 하드 록 밴드 티삼스의 히트곡 <매일매일 기다려>가 재즈 보컬 웅산에 의해 어쿠스틱 퓨전 트랙으로 탈바꿈한 것만으로도 이 앨범의 매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