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정확히 84년 1월달이었을 것이다. 그때 즈음부터 FM라디오를 끼고 살기 시작하면서 주말마다 [두시의 데트]에서 소개해주는 빌보드 차트 순위를 경청할 무렵, 상위권에서 자주 들렸던 매우 흥겨운 신시사이저 팝 댄스 트랙에 반했었다. 바로 매튜 와일더(Matthew Wilder)의 싱글 <Break My Stride> . 통통 튀는 신시사이저 연주의 매력이 돋보이는 트랙이었다. 하지만, 그 후 후속 싱글인 <The Kid's American>을 한 두번 들은 이후에는 그에 대한 소식을 들을 기회가 전혀 없었고, 나도 그를 그냥 80년대의 원 히트 원더의 대열에 넣어버렸었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그냥 팝 씬에서 사라져버린 것은 아니었다는 걸 나중에서야 알았으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3년생으로 70년대에는 뉴욕 그리니치 빌리지에서 포크 듀오 매튜 & 피터(Matthew & Peter)로 활동했던 매튜 와일더는 듀오가 해체하자 TV광고 음악을 노래하면서 동시에 리키 리 존스(Ricky Lee Jones)베트 미들러(Bette Middler)의 백업 보컬로 활동했다. 하지만 자신의 솔로 계약은 83년 CBS산하의 Private Eye레이블과 따내면서 데뷔 앨범 [I Don't Speak The Language]를 발표했다. 이 앨범에서 싱글 커트된 <Break My Stride>가 싱글 차트 5위에 오른 것이 그에게는 차트에서의 최고 기록이었고, 위에서 언급한 두 번째 싱글 이후 그는 84년 말 2집 [Bouncing Off The Wall]을 내놨지만, 타이틀곡의 뮤직 비디오에 공을 들여놓고도 앨범과 싱글의 반응이 시원치않아 결국 레이블에서 방출당했다.


Matthew Wilder - Break My Stride
(Solid Gold 83' 출연분)

  하지만, 그 후에도 그는 작곡가와 프로듀서로서의 활동은 게을리하지 않았는데, 그런 그의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은 그 후 13년이 지나 제작된 록 밴드 노 다웃(No Doubt)의 메가 히트 앨범 [Tragic Kingdom]이었다. 그는 애초에 자신의 솔로 앨범에서도 신스 팝 사운드를 바탕으로 래게, 스카, 펑크적 요소를 살짝 가미했던 경력이 있고, 기본적으로 그루비한 리듬감을 즐기는 성향이 있었기 때문에 초기에 좀 더 강성 스카 펑크였던 이 밴드의 사운드를 더욱 팝퓰러한 방향으로 다듬어 줄 수 있었고, 그 결과 앨범의 대 히트로 인해 그의 프로듀서로서의 입지도 음악계에서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그의 진가가 다시 한 번 빛이 났던 작품은 98년에 발표된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Mulan]의 OST에서였다. 앨범의 전곡을 그가 작곡했던 이 사운드트랙은 디즈니의 그간의 알란 멘켄(Alan Menken)식 사운드를 탈피해서 엘튼 존(Elton John)에 이어서 좀 더 로큰롤의 필이 가미된 스타일의 곡들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음악의 성격을 변화시켰고, 이후 필 콜린스, 스팅 등 대중 뮤지션들에게 곡을 맡기는 견인차 역할을 해주었다. 그 이후에는 아직까지 어떤 대 히트 음반을 만들어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현재 2명의 신인 뮤지션들의 앨범을 작업하고 있으니, 앞으로 그의 작곡자-프로듀서로서의 행보는 꾸준히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의 앨범 2장은 LP시대에 만들어 진 후에는 1999년 1-2집 수록곡 모두를 한 데 모은 [I Don't Speak The Language/Bouncin' Off The Wall] 합본 CD가 리이슈되어있으니, 아마존 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Matthew Wilder's Discography:

1st: I Don't Speak The Language (1983)
2nd: Bouncing Off The Wall (1984)

 

Matthew Wilder
 음악듣기
 
(Break My Stride / The Kid's American (From 1st Album)
Mad For You / Cry Just A Little (From 2nd Album))


 
신고
Posted by mikstipe

블로그 이미지
mikstipe의 음악 이야기
mikstipe
Yesterday1,246
Today207
Total2,729,056

달력

 « |  » 2017.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