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크로스' 린 민메이의 목소리, 여성 싱어-송라이터 이지마 마리(Iijima Mari)에 대하여...

80팝/80년대 팝 아티스트

by mikstipe 2008. 9. 18. 17:14

본문


며칠 전, 중고음반으로 그간 구하고 싶었던 애니메이션 '마크로스(Macross)' 의 모든 시리즈의 OST 중에서 하이라이트만 추린 베스트 앨범 [Macross Song Collection 2002]를 입수했다. 10여년전, 형님이 구해오셔서 들었던 마크로스 원편과 극장판 OST의 총합본 [Macross Complete]보다 분량은 적을지 몰라도 그 후에 나온 속편 OVA들과 극장판, 관련게임 속 음악들 중 대표곡만 모았기 때문에, 마크로스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는 괜찮은 자료다. 그런데, 이 앨범을 걸고 오랜만에 (예전에 뮤비를 포스팅했던) 극장판 주제곡 [愛..おぼえていますか?(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를 들으며 다시금 린 민메이의 목소리가 참 좋다... 라고 생각하다가, 이 목소리의 주인공이 누구일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검색에 돌입, 다음과 같은 자세한 결과들을 확인하게 되었다.



Iijima Mari - 愛..おぼえていますか?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84년 TV Live)


린 민메이의 목소리 역할을 맡았던 이지마 마리(Iijima Mari)는 사실 이 시리즈에 참여하기 이전에는 아직 데뷔도 제대로 못한 신인 여성 가수였다. 하지만, 그녀에게 가수로서의 데뷔 이전에 먼저 애니메이션 성우 제의가 들어왔고, 그녀도 이를 수락하면서 '민메이 스타덤'과 그녀의 가수로서의 성공적 커리어가 동시에 시작되었다. 83년 데뷔작 [ROSE]를 발표한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그녀는 앳띤 외모와 고운 보이스로 청소년들은 물론 성인 팬들한테도 절대적 지지를 받았으나, 보다 넓은 범위에서의 음악 활동을 위해, 그리고 자신과 린 민메이를 혼동하는 팬들 속에서 그 캐릭터 속에 자신이 갇히게 되는 것을 두려워해 미국으로 근거지를 옮기게 되었고, 89년에 미국인과 결혼해 2명의 자녀를 두고 살다 2001년에 혼자가 되었다.
 
현재까지 그녀는 총 20장의 앨범을 발표했으며, 다수의 베스트 앨범을 내놓기도 했는데, 2000년대 들어와서는 그녀의 80년대 초기작 4장이 모두 CD로 재발매되기도 했다. 아래의 동영상을 봐도 알겠지만, 그녀는 현재 미국 인디씬에서 활동하면서 피아노를 중심으로 미국식 여성 싱어-송라이터 계열의 음악으로 변신했으며, 그 결과 VH1에서 주관하는 <Song Of The Year> 컨테스트에서 4개월간 월 장원을 차지했었고, 그와 동시에 2007년 그래미 시상식 후보 선정 리스트 속에서 일본 뮤지션으로서는 드물게 '최우수 여성 팝 보컬 퍼포먼스' 부문과 '최우수 보컬
포함 연주 편곡 부문'에 포함되는 기회를 얻기도 했다. 특히, 2006년도 앨범인 [Uncompromising Innocence]는 완전히 영어 앨범으로 기획되어 미국 시장에서도 그녀의 존재를 알리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한편, 린 민메이의 보이스 역할을 그녀는 2000년대에 한 번 더 하게 되는데, 바로 미국 시장에서 영문 더빙판으로 [마크로스]가 DVD재발매 되었을 때, 그녀는 영어 대사로 자신의 역할을 다시 녹음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영어로 인터뷰를 자유자재로 할 정도로 그녀는 높은 영어 구사력을 갖고 있다.) 미국에 진출한다고 굳이 요란을 떨지 않아도 이렇게 꾸준히 자기의 한계를 넘으려 노력하는 그녀의 모습은 현재 미국 시장 진출을 '홍보전략'처럼 여기는 국내 뮤지션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지 않은가 생각한다.

마크로스 OST에서의 그녀의 노래들:
내 남자친구는 파일럿 Pt. 1 / 소백룡 / 천사의 그림물감

P.S. 그녀의 비디오 속 저 토실토실한 얼굴을 보니, 왠지 모르게 같은 시기를 살다가 먼저 사라져버린 여성 싱어-송라이터 장덕의 모습이 스쳐간다.


 
Iijima Mari - 天使の繪の具(천사의 그림물감)
(84년 TV Live)




Iijima Mari - 愛..おぼえていますか?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 2000년대 어쿠스틱 Liv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