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푸시캣 돌스 내한공연을 기억하는 가장 냉정한 시선...

스크랩칼럼+etc...

by mikstipe 2009. 6. 7. 08:31

본문

어제 현장의 상황을 제대로 봤다면, 이 글의 내용에 공감하리라.
아티스트는 분명 최선을 다했으나. 나머지가 이를 도데체 못받쳐주는 공연은 사상 처음 봤다.
자세한 상황은 글을 직접 읽어보시라.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건, 니콜 쉐르징어는 최고였다!!
한국의 수 많은 댄스 팝 여가수들은 그녀를 본받으라!! 그녀만큼만 한다면 난 욕 안한다.


[세계일보] 푸시캣돌스 3명의 1시간 10분짜리 '행사' 아쉬움
니콜 셰르징어의 무대 장악력은 볼만

세계적인 여성 5인조그룹 푸시캣돌스가 6일 오후 8시 35분 서울 올림픽공원 올팍경기장에서 '푸시캣 돌스 라이브 인 서울'(Pussycat Dolls Live In Seoul)이라는 타이틀로 가진 첫 내한 공연은 여러모로 아쉬움을 남겼다. 기대가 컸을까. 푸시캣돌스를 좋아하는 팬의 입장이라면 그들 모습 자체에 환호할 수 있지만, '콘서트'라는 콘셉을 두고 본다면 푸시캣돌스의 공연은 '콘서트'가 아닌 '행사' 수준에서 그쳤다.

2명의 멤버 빠진 푸시캣돌스 반쪽의 공연

사실 푸시캣돌스의 이번 공연은 제시카 수타가 호주에서 갈비뼈 부상으로 불참할 때부터 완벽한 콘서트를 바라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다섯 멤버로 이뤄져 완벽한 무대 장악력과 안무를 기대한 관객들 입장에서는 아무리 나머지 멤버가 그 공간을 채우더라도 개개인이 가진 포지션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여기에 멜로딘 쇼튼마저 무릎 부상으로 춤을 추지 못했다. 멜로디는 공연 초반 "무릎 부상으로 제대로 된 무대를 보여주지 못해 죄송하다"고 관객들에게 양해를 구했지만, 이미 2명의 멤버가 빠지고 나머지 멤버인 니콜 셰르징어, 애슐리 로버츠, 킴벌리 와이어트 위주로 꾸며진 무대는 '100% 푸시캣돌스'의 무대가 아닌 형태로 만들어졌다.

10여분 채운 오프닝 무대, 그리고 25분의 기다림.

이날 오프닝무대를 맡은 손담비와 애프터스쿨에게 배당된 시간은 큐시트상 30여분 가까이 됐다. 푸시캣돌스는 8시 30분에 팬들과 만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손담비와 애프터스쿨은 10여분만에 오프닝 무대를 마쳤고, 결국 관객들은 약 25분여간 기다림끝에 푸시캣돌스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원래대로 하면 관객들은 5분여를 기다려야 하지만 오프닝무대의 부족함으로 인해 25분여간이라는 희한한 공백이 생겼던 셈이다. 오프닝무대를 가진 손담비와 애프터스쿨이 무대를 제대로 이끌고 가지 못했던 탓인지, 아니면 진행상의 문제인지를 몰라도 결국 '기다림'의 피해는 관객들에게 돌아가고 말았다. (mikstipe 사족: 이 부분은 조금 보충 설명이 필요할 듯. 비보이 크루 퍼포먼스까지 합치면 7시 40분부터 오프닝은 시작되었다. 그 뒤에 애프터 스쿨과 손담비였으니까. 셋이 합쳐 30분이라 하면 되려나? 그러나 8시 10분쯤 끝나고 25분간 무대가 텅비어 있었던 건 사실이다.)

평범한 무대 그리고 화려한 영상

폭발적인 가창력과 무대 장악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인지 이날 무대는 평범했다. 철제로 된 계단과 스크린 세 개가 무대 장치의 전부였고, 다른 지역의 공연과 마찬가지로 백댄서는 한명도 세우지 않았다. 사실 이때문에 푸시캣돌스 멤버들이 보여준 역량이 줄지는 않았다. 폭발적인 세 멤버의 에너지는 그 안을 충분히 채우고도 남았다. 그러나 푸시캣돌스의 에너지와는 별개로 무대의 평범함은 콘서트의 질을 낮춰버렸다. 그리고 앞서 무대 장악력이 떨어지는 손담비와 애프터스쿨의 오프닝무대가 초라하게까지 느껴졌다. 이날 공연을 관람한 한 공연 관계자는 "계단으로 이뤄진 무대의 단순함을 떠나서 조명 등을 살펴보면 국내 대학 행사만도 못한 무대 구성이다"라고 평가했다. 그에 비해 백 스크린에 펼쳐진 영상은 푸시캣돌스의 노래와 절묘하게 어울려진 모습을 보여 대조를 이뤘다.


니콜 셰르징어의 무대 장악력, 그나마 위안

이날 관객들의 환호는 사실 니콜 셰르징어를 향했다. 78년생인 그녀는 제시카 수타가 빠지고, 멜로딘 쇼튼이 다친 상태에서 푸시캣돌스의 명성과 능력을 한국 팬들에게 보여주려 했다. 무대 곳곳을 누비면서 자신이 가진 카리스마를 보여줬고, 터질듯한 성량으로 스탠딩 관객 뿐만 아니라 객석 관객들까지도 호응을 이끌어냈다. 애슐리 로버츠와 킴벌리 와이어트가 격렬한 춤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잡았지만, 결국 이들을 이끌며 무대를 장악했던 것은 니콜 셰르징어였다.

이날 이들이 7천여 관객들에게 1시간 10여분동안 15곡을 들려주면서 보여준 모습은 분명 열정적이었다. 그러나 첫 내한공연에서 3명의 멤버만이 무대에 제대로 올랐던 점이라든가, 무대 구성이 사실상 미흡하다는 느낌을 주었던 것은 푸시캣돌스의 열혈 팬이 아닌, 일반 관객들을 흡수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 이날 공연은 본 한 연예인은 "기대가 컸던 만큼 실
망도 컸다. 콘서트라기보다는 행사라는 느낌이 강했다"고 평했고, 또다른 연예인도 "대형 클럽을 옮겨다놓은 분위기다. 흥을 돋우고 놀기에는 좋았지만 그것이 푸시캣돌스라는 그룹때문만은 아닌 것 같다"며 "첫 내한공연에서 보여줄 수 있는 푸시캣돌스만의 개성이 약했다"고 평가했다.

<Setlist>
1. Takin' Over The World
2. Beep
3. I Don't Need A Man
4. Elevator
5. I Hate This Part
6. Buttons
7. Intro - Wait A Minute
8. Halo
9. Magic
10. Whatcha Think About That
11. Bottle Pop
12. Hush Hush + I Will Survive
13. Stickwitu

<Encore>
14. Don't Cha
15. Jai Ho (You Are My Destiny)
16. When I Grow Up



Pussycat Dolls - I Don't Need A Man (공연 현장
일부)

<보너스영상 1>
 


Pussycat Dolls - Don't Cha (Live in Glasgow)
(물론 이들은 본국에서도 밴드 없이 공연하긴 한다. 그래도 무대는 다운그레이드 된듯.)

<보너스 영상 2>


The Pussycat Dolls - Jai Ho (You Are My Destiny)

(Videoclip)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