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팝/80년대 팝 아티스트
제2의 마돈나가 되고 싶었던 그녀들... 지금은 어디에? (4) Sabrina
mikstipe
2006. 11. 2. 19:36
Chapter 4. Sabrina
이탈리아는 우리에겐 칸소네의 고향, 또는 루치아노 파바로티 등 유명 성악가들의 고향으로, 아니면 70년대 프로그레시브 록 씬의 한 축을 담당했던 뉴 트롤즈(new Trolls)나 피에프엠(PFM) 같은 이탈리안 록 밴드들로 대표되는 음악 씬으로 인식되어있다. 하지만 그 쪽 지역의 정서상 유럽적인 쾌락주의도 그들 문화의 일부로 흡수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포르노 배우 치치올리나가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 나라, 그리고 TV에서 여성의 상반신 누드가 노출되도 (적절한 시간대라면) 크게 무리가 없는 나라라는 예가 그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80년대에 이태리 출신으로 국제적인 인기를 얻은 여성 댄스 팝 스타는 누가 있었을까? 디스코 시
Sabrina's Past & Present
프로듀서 클라우디오 세체토(Claudio Cecchetto)와의 작업으로 만들어진 첫 싱글 [Sexy Girl]은 이탈리아, 독일 차트에서 히트를 기록했고, 그 후 그녀에게는 음반 작업과 배우로서의 일거리가 무수하게 밀려들어왔다. 여러 편의 TV영화에 출연하면서 자국에서 인기를 쌓은 사브리나는 87년에 정식 1집 [Sabrina]를 발표했는데, 싱글 [Boys]로 이태리 차트 5위에 올랐고 전 유럽 통합차트, 스칸드나비아, 남아메리카, 호주 등의 지역에서도 대히트를 거두었다. (영국 차트 3위, 프랑스, 스페인, 스위스 차트 1위 기록) 그 밖에 네덜란드에서는 [Hot Girl]이, 프랑스에서는 [Lady Marmalade]가 히트하기도 했다.) 물론 성인 잡지에 등장한 그녀의 누드 포즈, 그리고 뮤직비디오에서 살짝 드러나는 그녀의 '슴가'가 이런 인기에 나름대로 자극제가 되었겠지만...
Sabrina - Boys (Summertime Love) (1987) (Videoclip)
(19세 이하 시청 자제 요망!!)
90년대로 접어들면서 그녀의 인기는 자국과 유럽 일부 국가 이내로 축소되는데, 이미 그녀와 2집의 싱글 [Like A Yoyo]에서 만났던 조지오 모로더(Georgio Morodor)가 제작한 싱글 [Shadows of The Night]와 [Yeah-Yeah]가 들어있는 3집 [Over The Pop]을 91년도에 발표했다. 같은 해에는 조 스퀼로(Jo Squillo)와 함께 산레모 가요제에 출전하여 그녀의 첫 이태리어 싱글 [Siamo Donne]를 듀엣으로 불렀으며, 자국내에서는 꾸준히 영화 배우와 모델 활동을 이어갔다. 95년까지는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만 싱글 음반만 발표하며 활동했던 그녀는 96년에 오랜만에 앨범 [Maschio Dove Si]를 내놓게 되는데, 이 작품은 전곡이 이태리어로 녹음되었고, 여기서 만나게 된 엔리코 몬티(Enrico Monti)와 지금까지도 음악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95년은 그녀의 연기 커리어에서도 획을 그은 한 해이기도 했다. 유명 연출자 알레한드로 카포네(Alessandro Capone)의 연극에 출연하면서 연극 무대에도 처음 진출했기 때문이다. 그 후 여러 연극에 출연한 그녀는 99년부터 2001년까지 3년에 걸쳐 이탈리아 전역을 돌며 뮤지컬 [Emozioni]의 캐스트로 참여했는데, 이 공연을 통해 그녀는 자신이 단순히 육체파 댄스 여가수로 머무르지 않고 연기와 노래 실력이 성숙되었음을 대중과 평론가들에게 확인시켜주었다. 그 기간 동안 발표된 5집 [A Flower Is Broken]은 인도/아랍풍의 분위기를 연출한 싱글 [I Love You]를 히트시켰고, 2004년에는 자신의 대표곡 [Boys]의 2004 리믹스 버전을, 그리고 작년에는 트렌드를 반영한 댄스 팝 싱글 [I Feel Love (Good Sensation)]로 꾸준히 자신의 영역에서 활동중이다.
댄스 팝 여가수도 장수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사브리나 살레르노가 적어도 자국에서는 장수 뮤지션으로 살아남아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치 최근 우리나라의 엄정화나 일부 여가수들이 그렇듯 연기와 음악 커리어를 병행하면서 한 쪽의 에너지와 인기도를 다른 영역에서도 흡수해주는 시너지 효과를 통해 자신의 이름을 연예계에서 꾸준히 지속시켰기 때문이다
Sabrina's Discography:
1집: Sabrina (or "Boys") (87)
2집: Super Sabrina (88)
3집: Over The Pop (or "over The Top") (91)
4집: Machico Dove Sei (96) - 싱글 [Numeri]를 추가한 "Numeri"란 제목으로 재발매)
5집: Flower's Broken (99)
Non-Album Included Singles:
# Cover Model (91) / Rockawillie(94) / Angel Boy (95) / I Feel Love (Good Sensation) (05)
Sabrina Salerno - I Love You (2001) (Videoclip)
(후기 히트곡들: I Love You / Feel Love (Good Sens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