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stipe 음악넋두리
무브먼트 랩퍼들... 방송 나와 자축하기 전에 저작권 정리나 좀 하시지...
mikstipe
2009. 9. 29. 18:00
드렁큰 타이거, 에픽 하이, 다이나믹 듀오, 리쌍 등등... 그간 이들은 대한민국 힙합 씬의 주류화에 앞장서왔고, 일부를 제외하고는 그들의 라임 메이킹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평단에서 고른 인정을 받아온 친구들이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그들의 창작 방식의 '불성실함'을 지적할 만한 사례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소위 '무단 샘플링' 문제라고 요약할 수 있겠는데, 이들이 곡을 만들면서 사용한 고전 샘플들에 대해 그들이 해당 원작자들에게 전혀 저작권 지급을 할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단 이 블로그 링크 섹션에 걸려있는 표절 전문 고발 블로그 [Spectrum 2.0]의 주인장님께서 지적하신 사례들 중에 개인적으로 동의하는 몇 건만 여기 링크 해본다. 모두 원곡 샘플의 작곡자 표시가 저작권협회 곡 표시에 명기되어 있지 않거나, 아니면 그 문제로 아예 저작권협회에 등록 자체를 안한 곡들이다. (그리고 개중에 외국곡임도 명시되어 있지 않은채 국내 작곡가 이름으로 둔갑해 있다면 이건 명백한 표절행위다.)
(1) 다이나믹 듀오 - 출첵 : http://blog.naver.com/plokijhu/150067537305
(2) CB MASS - 진짜 : http://blog.naver.com/plokijhu/150068960270
(3) T - 검은 행복 : http://blog.naver.com/plokijhu/150067583480
(4) 리쌍 - 광대 : http://blog.naver.com/plokijhu/150070611049
(5) 드렁큰 타이거 - 날 넌 원해 : http://blog.naver.com/plokijhu/150067581328
(원곡을 처음 샘플링한 외국곡 유튜브에서 들어보기:
http://www.youtube.com/watch?v=Cb81_uaOKNs)
물론, 이들도 항변하고 싶을 지도 모른다. 카니에 웨스트도, 제이 지도 다 고전 샘플 쓰는데, 왜 우리 갖다 그러냐고. 하지만 문제의 근원은 그들이 샘플링을 쓰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다. 카니에 웨스트의 앨범 속지를 보면, 한 곡 한 곡마다 얼마나 작곡자들의 표기가 정확한지 아는가? 한 10명의 이름이 작곡 크레딧에 다 올라가 있다. 샘플의 주인들도 작곡 크레딧에 올려야 그게 정상적인 저작권 표기인 것이다. (물론 원작자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약간의 변동은 생길 수 있다.)
방송이나 언론 보도자료에 '이러이러한 곡을 샘플링했습니다.' 말로만 설명해서 될 사안은 결코 아니다. 저작권이라는 문제는 그래서 중요한 것이니까. 만약 어떤 언더그라운드 힙합 뮤지션이 드렁큰 타이거의 곡 <Monster>의 '밤, 밤바바밤 밤...발라버려' 부분만 샘플링해서 새 힙합 곡을 만들었다고 치자. 그런 과정을 타이거JK에게 일언반구도 없이 작업을 끝내 음반으로 발표한다면 무브먼트는 가만히 있겠는가?
그러니, 부탁한다. 당신들을 한국 주류 힙합의 자존심처럼 방송에 나와 서로의 우애를 자랑하기 전에, 다 같이 모여 이 문제의 올바른 해결 방법에 대해 머리를 모아 주기를 바란다. 기대할 수 없는 것을 바라는 것인지도 모르지만...
Cheryl Lynn - Got To Be Real
(CB Mass 시절 히트곡 <진짜>에 샘플링 된 곡)
<반성해... 니들의 능력을 좋아하지 않으면 이런 말도 안해...>
(CB Mass 시절 히트곡 <진짜>에 샘플링 된 곡)
<반성해... 니들의 능력을 좋아하지 않으면 이런 말도 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