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복한 일요일 1월 7일 방송 다시듣기 (2부) - 2006년 하반기 Pop 앨범 베스트 10

CJ홀맨 방송 다시듣기

by mikstipe 2007. 1. 9. 23:23

본문

Part 2 : Pop Album Best 10 (무순위)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Christina Aguilera : Back To Basics (3집)
- Ain't No Other Man
  크리스티나는 브리트니에 비해 상당히 영리하다. 사생활 관리에 철저하고, 자신의 음악을 어떻게 통제해야 하는가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이번 앨범의 성공은 그러한 그녀의 7년 내공이 어느덧 제 궤도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당분간 팝 디바로 이 내공을 압도할 신인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Justin Timberlake : Future Sex/Love Sound (2집) - My Love
  [Justified]로 '21세기의 마이클 잭슨'이란 찬사를 받은 저스틴 팀버레이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이제 '21세기의 프린스'를 향한 도전을 시작했다. 리듬의 천재 팀바랜드는 그의 훌륭한 조력자가 되어주었고, 거창한 제목에 너무나 잘 맞는 음악들을 만들어냈다. 단, 이 음악을 틀어놓고 사랑을 나누려면 좀 적응기간이 필요할 것이란 점은 알아두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Beyonce : B'Day (2집)
- Irreplaceable
  정말 비욘세는 축복받은 여인이다. 그리고 그 축복은 이 두 번째 앨범의 성공과 영화 [Dreamgirls]의 성공으로 계속 진행중이다. 연예계 모든 방면에서 '21세기의 흑진주' 대접을 단단히 받고 있는 그녀는 이 앨범에서도 리듬감의 실험과 대중을 향한 러브 콜 양쪽에서 모두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물을 담아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Nelly Furtado : Loose (3집)
- Maneater
  데뷔 앨범의 스타덤과 2집의 시행착오를 거쳐 3집에서 과감한, 그러나 어색하지 않은 변신을 이뤄낸 넬리 퍼타도의 이번 성공은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어떻게 대중의 구미에 잘 접목시켜야 할 것인가를 변증법적으로 실현한 사례일 것이다. 그리고 덤으로 숨겨놓은 자연스런 관능미도 얻었으니, 금상첨화 아니겠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John Mayer : Continuum (3집)
- Waiting On A World To Change
  데뷔작 [Room For Squares]부터 이미 존 메이어는 90% 완성된 뮤지션이었다. 거기에 [Heavier Things]에서는 제목 그대로 블루스 록의 강한 필링을 추가했고, 이제 3번째 앨범에서 그의 음악 세계의 (현재까지는) 최종 교정본을 내놓았다. 그는 자신들의 음악적 뿌리를 잊지 않고 현재에 계승하는 서구 음악인들의 표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James Morrison : Undiscovered (1집)

- Wonderful World
  영국 팝 씬이 내놓은 2006년 최고의 신인 남성 뮤지션'이란 호칭은 제임스 모리슨에게 결코 과대평가가 될 수 없다. 그는 고전 소울-블루스-록이 남겨놓은 정서적 아름다움이 무언가를 꿰뚫고 있으며, 이를 21세기 대중에게 어떻게 적용할 지 잘 알고 있다. 음악적으로도 탄탄하지만, 동시에 쉽고, 아름다우며, 편안하게 들리는 음악을 만든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으나, 이 앨범에서 그는 이 과업을 데뷔작치곤 잘 수행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Corinne Bailey Rae : Corinne Bailey Rae (1집)

- Put The Record On
  [Put The Records On]의 뮤직비디오 도입부의 모습처럼, 그녀의 노래에서는 살짝 더운 초여름 햇살 아래 자전거를 타는 여유로움이 스며들어있다. 제임스 모리슨의 손길이 닿아있는 특색도 확인되지만, 그녀는 흑인이기에 몸에 밴 소울의 서정이 훨씬 자연스럽게 흐른다.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앨범.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Elton John : The Captain And The Kid
 - The Bridge
   [Captain Fantastic & Brown Dirt Cowboy]가 나온지 30년이 되는 해에 드디어 엘튼 존과 그의 최고의 동반자 버니 토핀은 그들의 커리어에 또 하나의 획을 그을 속편을 내놓았다. 두 노장이 히트에 집착하지 않고 만들어낸 자신들의 역사에 대한 자서전인 본작은 그래서 정말 따뜻하다. 한 번도 영국의 Pub에서 술마셔본 적은 없지만, 이 음반을 듣고있자면 그 기분이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있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Bob Dylan : Modern Times - Working Man's Blues #2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한대수씨가 새 음반을 낸 2006년이었지만, 밥 딜란의 새 앨범의 대중에 대한 파급력은 국내 음악 매니아들에게 한없는 부러움과 시기, 질투를 유발한다. 이 앨범에서 그는 그가 데뷔하기 이전 시대의 사운드로 회귀하여 차분한 노장의 사색을 선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Thom Yorke : The Eraser (솔로 1집)
 - The Clock
  톰 요크가 내놓은 첫 솔로작인 이 앨범은 라디오헤드(Radiohead)의 음악이 지난 몇 년간 어떻게 변해왔는가에 대해 해설서 구실을 하는 제대로 된 '번외편' 내지는 일본 애니식으로 치면 '프리퀠식 극장판'이다. 결국 지금까지 모든 변화과정의 핵에는 그가 있었단 이야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장선이라고만 할 수 없는 독립된 전자 음악 앨범으로서도 이 작품은 그 가치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차상)
 The Killers : Sam's Town (2집)
- When You Were Young
  댄서블한 록음악이 21세기 새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아가는 가운데, 킬러스의 신보는 좀 더 자신들의 음악에 디스토션을 키워버렸다. 그래서 이번에는 미국 팬들도 더 빨리 반응하지 않았는가? 진지하게 록을 하는 것도 물론 좋겠지만, 대중을 즐겁게 하는 방식으로 자신들의 방향을 잡는 이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