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artin Page - In The House Of Stone And Light (알라딘 중고음반 싹쓸이 Special #5)

Review 저장고/팝

by mikstipe 2007. 9. 17. 19:10

본문

국내 팝 음악 팬들에게 마틴 페이지(Martin Page)라는 이름은 거의 기억조차 되고 있지 않다. 그런데도 가끔 '배철수의 음악캠프' 를 우연히 듣다보면, 그의 유일한 솔로 Top 40 싱글인 [In The House Of Stone And Light]를 들려달라는 리퀘스트가 올 때가 가끔 있는 걸 보면, 나 말고도 이 곡을 그 당시에 좋아했던 사람들이 국내에도 조금은 있었을지 않을까 생각한다. 1994년 발표한 동명의 데뷔 앨범 속의 타이틀곡이었던 이 싱글은 차트에서야 20위 안에 겨우 드는 정도였지만, 그 독특한 리듬감과 그의 시원한 보컬의 힘으로 미국 팝 팬들에게는 크게 사랑받았던 곡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 출신으로 전직 프로 축구 선수였던 마틴 페이지는 83년 신스 팝 밴드 Q-Feel의 멤버로서 [Dancing In Heaven]을 히트시키긴 했지만, 밴드는 셀프 타이틀 앨범을 끝으로 해체한 뒤, 가수로서보다 작곡자로서 음악계에서 활동했다. 그가 작곡해서 처음으로 히트한 싱글은 바로 1985년에 버니 토핀(Bernie Taupin)과 함께 만들어 그레이스 슬릭(Grace Slick)이 복귀한 스타쉽(Starship)에게 준 No.1 싱글<We Built This City>였다. 그 후 다시 한 번 버니와의 작업으로 만들어진 그룹 하트(Heart)의 No.1 싱글 <These Dreams>도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그 후 90년대 초반까지 어스 윈드 앤 파이어(Earth, Wind & Fire), 배드 잉글리쉬(Bad English), 스타쉽, 폴 영(Paul Young) 등에게 곡을 주었으며 92년에는 신스 팝 밴드 고 웨스트(Go West)의 재기를 성공시킨 영화 [Pretty Woman]의 OST 수록곡 [King Of Wishful Thinking]을 밴드 멤버들과 함께 작업해 히트시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다가 자신의 솔로로서의 첫 보컬이 담긴 영화 [Gladiator](로마시대 배경 영화가 아닌 권투 관련 영화. 워런트가 리메이크한 <We Will Rock You>가 담긴 OST이다.)의 사운드트랙에 <Count On Me>를 수록한 것이 계기가 되어 머큐리 레이블과 계약을 맺고 94년에 첫 앨범 [n The House Of Stone And Light]를 발표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타이틀 곡의 히트 이후 후속작품을 내놓지 못해 결국 레이블에서 방출되는 수모를 겪었다. 하지만, 최근 그는 인터넷 마이스페이스(Myspace)에 자신의 홈피를 개설하고, 올해 안으로 새 앨범을 발표할 것이라는 발표를 했다고 하니, [Temple of the Muse]라고 제목이 지어진 13년만의 그의 2집이 과연 어떤 음악을 담게 될 것인가 사뭇 기대를 갖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어학연수 때 중고 음반점에서 포장 안뜯은 중고 테이프로 간신히 구입해서, 가끔씩 들었던 이 음반을 예전에 포노시절 장터에서도 손에 들까 하다가 포기했는데, 이제야 CD버전으로 손에 들어온 이 음반을 다시 들어보면, 베이시스트인 그의 역할에 충실하게 베이스-드럼이 주도하는 리듬 중심의 80년대 후반 영국 팝의 느낌을 강하게 주는 (그래서 일부분은 살짝 스팅의 솔로 앨범 색깔도 나는) 깔끔한 사운드가 나름의 매력을 선사한다. (물론 어떤 부분에선 스팅이, 피터 가브리엘필 콜린스마저 떠오르는 건 부인하기 힘들다. 그도 그럴것이, 세션으로 필이 직접 참여했고, 로비 로버트슨 기타를, 그리고 친구 버니 토핀도 2곡의 가사에 참여했다.) 히트 싱글 [In The House Of Stone And Light][Keeper Of The Flame]은 그가 추구하는 음악적인 색깔을 가장 확실히 드러내주는 베스트 트랙들이며, 80년대 신스 팝의 느낌이 강한 [Monkey In My Dream], 세련된 미디움 템포 팝 발라드 <[Shape The Invisible], 그리고 피아노 연주와 그의 보컬만으로도 잔잔한 감흥을 주는 [Broken Stairway]는 이 앨범에서 주목해봐야 할 곡들이다.

1. In the House of Stone and Light  5: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Shape the Invisible  4:34 
3. I Was Made for You  5:13 
4. Keeper of the Flame  6:04 
5. In My Room  5:33 
6. Monkey in My Dreams  (Page, Taupin)  6:38 
7. Put on Your Red Dress  5:13 
8. Broken Stairway  2:49 
9. Light in Your Heart  (Page, Taupin)  5:05 
10. The Door  4:35 

All Songs Witten by Martin Page Except Songs Noted Above

 


Martin Page - In The House Of Stone And Light (Videoclip)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