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녀시대를 자세히 보면 SM의 마인드가 보인다

mikstipe 음악넋두리

by mikstipe 2007. 9. 29. 10:23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위 '발차기 체조 걸 그룹' 이란 얘기를 하는게 어울릴 9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 소녀시대가 나온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그렇게 생각했다. "참, SM, 슈퍼주니어로 재미보더니 여자 연습생들까지 대처분 하는구나!!"라는.... 해마다 SM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오디션을 실시하는 상황에서 쌓이고 쌓이는 연습생들을 생각해보라. 일본 가서 트레이닝받고 나서야 그룹으로서의 제 유니티가 생겨나는 듯한 동방신기 역시 처음에는 여러 연습 팀들에서 최우수 연습생들만 추려내서 만든 팀이라는 것은 가요계에선 다 알려진 사실이고, 이어서 재활용이라는 따가운 시선까지 감수하면서 다나와 지연을 품에 안아준 천상지희 The Grace, 동방신기에서 못 걸러진 연습생들 가운데 다시 12명을 추려 엔터테이먼트 겸용 아이돌 밴드로 만든 슈퍼 주니어지... 그러니, 이제 여성 연습생들도 그렇게 추려 주어야 할 때가 아니지 않은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그런 방식이 SM만의 야비함이라고 욕할 수 만은 없다. 지들이 뽑아놨으니, 일단 데뷔 시켜주는 책임은 져야 하지 않겠는가? 어짜피 10대의, 10대에 의한, 10대를 위한 돈벌이를 추구하는 SM이라면, 당근 모닝구 무스메쟈니즈로 상징되는 일본 10대 아이돌 그룹 경영 시스템의 전철을 따라갈 수 밖에 없으니까. 하지만, 여기서 조금 걱정 되는 것은 소녀시대 멤버들 가운데 2000년도에 뽑힌 멤버들도 있다는 것이다. (못 믿겠으면 소녀시대 공식 사이트 가셔서 멤버 프로필 함 보시라.) 그러면 지금까지 7년동안 얼마나 인고의 세월을 버텨야 했던 것일까? 결국 그 얘기는 외모는 그럭 저럭 되는데, 가창력이나 가수로서의 매력은 딸려서 자체 경쟁에서 계속 밀렸단 얘기 아닌가? 메인 리드보컬은 아닌 듯하나 마치 메인 보컬같은 느낌을 주는 윤아(Yoon A)를 우리는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를 모토로 내건 CF 모델로 우리는 먼저 기억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들에게 호감을 갖고 있든, 그렇지 않든 간에 소녀시대가 장차 슈퍼주니어 식으로 놀 것은 뻔할 뻔짜다. 솔직히 동방신기천상지희는 그렇다 치자. 슈퍼주니어에서 과연 가수답게 솔로로도 버틸만한 멤버가 너그럽게 봐도 아직은 내 눈에 안 보인다. 탤런트, 모델 예비 스타는 그 속에서 나타날 지도 모르지만... 내가 너무 삐딱하게 보는 것일까?

그건 보이밴드, 걸밴드라고 해도 (일부를 제외하곤) 일단 맘과 생각이 통하는 구성원들끼리의 집합에서 출발하는 해외와 달리 한국과 일본의 아이돌 그룹들은 철저히 기획에 의해 짜맞추어지기 때문이고, 그것이 H.O.T., S.E.S 시절에는 빨리 데뷔시켜 실전에서 굴리면서 숙성시켰는데 대중이 그 정도 눈감아 준거고, 동방신기천상지희는 오랜 시간 굴려 추리고 숙성시킨 뒤에 데뷔시켰지만, 점점 쌓여가는 연습생에 쫓겨가는 기획사의 입장에서 마치 다 제 기간동안 성숙 못시키고 출고하면서 '고급' 딱지를 단 와인과 같은 어설픔을 준다는 것이다. 싱글 [다시 만난 세계]를 들어보라. 뮤직비디오나 쇼 프로 무대를 보지 않는다면, 아직 누가 누군지 들어선 구별이 안 간다. (물론 골수 팬들이야 벌써 파악하셨겠지만...) 내겐 동방신기마저 아직 그러니, 내 탓을 해야하는건가? 적어도 S.E.S는 구별이라도 되지 않았던가? 뭐, 3명이니까 쉽지 않냐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SM 스스로도 '신인 가수' 팀을 내보낸 것이 아니라, '(나중에 목표가 어디로 귀착될 지 모르는) 신인 연예인' 집단을 대놓고 만든 셈이다. 게다가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SM이 시작하면 그 쪽으로 따라가려는 제2, 제3의 소녀시대가 줄줄이 나오는 것이 우리나라 가요 씬의 현실이라는 것이다. (완전 쟈니즈의 B급 보이밴드 사운드로 무장한 SS501의 일본 싱글을 들으니 더더욱 그 생각이 난다. 일본진출까지 모방인가?) 보아동방신기로 그 만큼 돈 많이 벌었으면, 이젠 연습생 뽑을 때 부터 아예 가수 파트, 탤런트 파트, 모델 파트로 좀 섹션을 애초에 나누면 안되나?  왜 처음엔 '노래'로 이름 팔고 왜 나중엔 다 딴 데로 가냐구?

전형적인 켄지(Kenzie)의 곡 스타일 답게 흘러가는 멜로디가 [다시 만난 세계]를 그럭저럭 들을만하게 만들고(물론 편곡은 보아때보다 성의 없다.), 모두 화장품, 교복 광고 모델들 같은 10대 소녀들이 체조복 입고 나와 학예회하는 모습은 분명 귀엽게는 봐줄만한데, 그럼에도 마음 속에서 그들이 얻고 있는 인기에 대해 씁쓸함을 감출 수 없는 것은 바로 그 이유인 것 같다.
   


소녀시대 - 다시 만난 세계 (Liv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