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ylvester & Patrick Cowley - Do You Wanna Funk

Songs & Lyrics

by mikstipe 2008. 6. 12. 13:17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코 뮤직이 80년대로 넘어와 댄스 클럽에서 신스 팝 시대에 맞게 진화한 것을 일명 하이 에어지(Hi-NRG)라고 한다. 사실 하이 에어지 트렌드의 등장은 70년대 후반 디스코가 한창 전성기이던 시절부터 언더그라운드에서 이미 시작되었는데, 소위 조르지오 모로도(Giorgio Morodor)식 댄스 뮤직이 그 트렌드 가운데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예를 들어 도나 섬머(Donna Summer)<I Feel Love>같은 곡이 그 시초로 통하기 때문이다.) 이 트렌드는 결국 디스코가 주류에서 거의 밀려났던 80년대에도 댄스 클럽을 중심으로 맹위를 떨쳤고, 이 시기의 상징적 존재로 불리는 게이 남성(!) 보컬리스트 실베스터(Sylvester)는 그의 성적 지향성에 걸맞게 항상 드래그 퀸(Drag Queen)의 이미지로도 시대를 풍미했던  아티스트이다. 웨더 걸스(Weather Girls)의 여성 보컬 마사 월쉬(Martha Walsh)와 버금가는 하이톤 보컬을 팔세토 창법으로 구사했던 그의 목소리는 그의 사진을 보지 않았다면 도저히 남성으로 판단할 수 없는 것이었으며, 실제로 그가 무대에 여장을 하고 나타나면 (그 장신의 떡대에도 불구하고) 헷갈린 사람들도 많았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그의 최대의 히트곡은 1978년 디스코의 전성기에 발표했던 <You Make Me Feel (Mighty Real)>이 싱글 차트 8위, 댄스차트 1위를 한 것이 가장 서구에선 알려져있지만, 우리에게는 프로듀서 패트릭 코울리(Patrick Cowley) (사진 참조)와 함께 작업해 발표했던 82년 싱글 <Do You Wanna Funk>가 최대의 히트곡으로 80년대 음악팬들의 기억에 남아있다. 국내에 이 곡이 제대로 처음 소개가 된 것은 85년 당시 서울음반이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있었던 유럽 레이블을 통해서 모던 토킹(Modern Talking)<You're My Heart, You're My Soul>의 Extend Version과 이 곡의 리믹스 버전을 커플링하여 국내 최초의 상업용 12인치 싱글 시리즈인 [Disco Mix Vol.1]을 발표하면서였다. 모던 토킹의 경우야 뒤이어 정식 1집이 라이센스가 되면서 수요가 그 쪽으로 넘어갔지만, 이 곡은 (아마 그의 게이로서의 이미지와 모습 때문에) 앨범 단위로는 라이센스 되지 못했고, 결국 이 싱글로만 접할 수 있었기에 당시 라디오와 롤러장, 음악 감상실의 단골 레파토리로 절정의 인기를 구사했다.
  불행히도 실베스터 패트릭 코울리 둘 다 80년대 후반 에이즈(AIDS)에 의한 합병증으로 사망하면서 80년대 댄스 뮤직의 조용한 전설로 남게 되었지만, 아직도 이 곡을 추억하는 이들은 많다. 오늘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히 이 곡의 동영상을 입수하게 되었기에, 그 시절을 다시 한 번 추억하면서 포스팅 해 본다. 때로는 짧은 앨범 버전보다 Extend Version이 더욱 매력을 주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 곡이 바로 그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Sylverster & Patrick Cowley - Do You Wanna Funk

There is somethin' I wanna ask you
There is somethin' that I want to know
And to this question you have the answer
So tell me what I want to know

Chorus:
Do ya wanna funk
Won't you tell me now
If you wanna funk
Let me show you how
Do ya wanna funk with me
Do ya wanna funk with me

**So if I tell you
That you are really somethin', baby
Will you stay or will you go away (Don't go away)
And when I lay my good lovin' on you (baby)
What will it cost me (baby)
What will you make me pray

Chorus Repeat

**Repeat

Chorus Repeat

If ya wanna funk
Let me show you how
Do ya wanna funk with me
Do ya wanna funk with me

Ooh wee, baby, oh
You got a match?
Um hm
You got a match?
Um hm, um hm
It's a forbidden club
Look at all the fabulous people
You wanna dance?
Yes, I'd love to
Let's party a little bit
Alrigh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