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ecret - Shy Boy

Just My Taste!

by mikstipe 2011.01.07 06:43

본문


연말 가요시상식 3사를 다 도느라 지쳐버린 몸도 추스리기 전에 시크릿이 바로 컴백 모드 돌입. 수 많은 걸그룹의 홍수 속에서 '빈집털이'를 시도할 수 있는 기회는 연초임을 작년 벽두 티아라에게서 잘 배웠을테니, 적절한 컴백 시점임은 분명하다. 처음에는 왜 갑자기 Funky-Sexy 모드를 버리고 Cutie모드로 돌아가나 싶었으나, 두 세 번 들으니 느껴지는 작곡팀(강지원-김기범)의 이번 곡에서의 컨셉은 스윙(Swing)이다. (그래서 뮤직비디오 마지막 후렴 파트에서의 흰 복장이 가장 잘 어울려보인다.) 꾸준히 흑인 음악의 계보 중에서 펑키한 부분에 대한 이 친구들의 관심이 지대하다는 게 변하지 않았음을 확인시켜주는 대목이다. 그러나... 항상 관심은 지대하지만, 그걸 제대로 구현하고 응용하는 데는 아직도 서툴다. 충분히 더 스윙스럽게 만들수도 있지 않았을까? 물론 달샤벳의 노래에 삽질해놓은 이트라이브보다야 이게 더 깔끔하게 들리지만, 그래도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Back to Basics]<Candyman>을 겉만 배우고 속을 못배운 한계가 드러나 보인다. 싸구려 같다는 느낌은 벗으려 애썼으나, 작곡팀의 고민이 더 많이 필요하다. 게다가 제이슨 므라즈(Jason Mraz)<I'm Yours>와 멜로디 전개 흐름이 비슷하다는 일부의 지적도 나오고 있는 것도 곡 평가에 마이너스로 작용한다.

멤버들의 소화력 부분에서는 이미 <Magic>부터 확연하게 각자 그룹 내 역할이 잡혔기에 (송지은 - 메인 보컬, 전효성 - 서브 & 글래머 비주얼, 한선화 - 백두(白頭)미+예능담당, 징거 - Rap, Dance) 이 곡에서도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다. 애초에 고난이도의 소화력을 요구할 곡도 아니니, 그저 잘 묻어갈 뿐이다. 다만 사람들이 섹시 모드에 이미 질렸음을 간파했기에 그걸 빨리 털어내고 발 맞춰가려는 건 현명한 전략적 선택이란 생각이 든다.

Mikstipe's View: 개인적 호감도 - ★★★★☆ (미안해. 난 시크릿도 좋아졌어.)
                    음악적 완성도 - ★★☆☆☆

P.S. 근데 티저 영상에서 했던 인트로는 왜 음반에 안 싣는 거여??  



Secret - Shy Bo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1.01.07 12:21
    이번 클립의 최대 수혜자는 한선화인듯, 원래가 좀 맹하고 귀여운 이미지였는데...대놓고 그런 코드로가니까 겁나 귀엽네요. :-)

    효성아 미안하다~ 흑~ 아이유로 갈아 탔다. ㅜ_ㅜ
    • 프로필 사진
      2011.01.07 12:46 신고
      다들 아이유로 갈아타거나 멀티 타는 분위기..
      뭐 전 예전부터 지켜봐왔으니 이미 숨겨 지은 섬멀티였던것이고..그러나 제 카라 본진은 캐논 밭입니다.ㅋㅋㅋ
      시크릿 멀티는 G7의 의리를 위해서라도 지켜야죠. ㅋ
  • 프로필 사진
    2011.01.08 15:31
    시크릿 이번노래 듣고 이거 클스 노래 비슷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역시 포스팅한 분이 계셨네요. magic이나 madonna 가 전 좋던데^^;
    • 프로필 사진
      2011.01.08 17:47 신고
      <Candyman>의 곡 컨셉은 충분히 댄스 뮤직 작곡가들에게는 매력적인 아이템이죠. 이제야 국내 작곡가들이 천편일률의 반복에서 벗어나려고 아이디어를 끌어내는데, 문제는 해외 팝의 아이디어만 따오지, 해당 장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곡으로 담아내지 못하는 게 아쉬운 거죠.
  • 프로필 사진
    2011.01.09 15:56
    청춘불패 출연자 있는 팀은 다 좋아라 하는 사람이니 뭘 더 바래. 호감도가 별 넷이면 완성도도 별넷이상이 나와야지. 이상한 평가군.
    • 프로필 사진
      2011.01.09 17:26 신고
      완성도가 안좋아도 호감가는 노래가 있다네.. 동요보다 유치빤스해도 흥얼거리고 싶은 곡이 있는거구. '호감'이라는 것에는 항상 이런 저런 외적 요소가 개입하는 법. 근데 음악적 평가는 개인적 호감에 휘둘리면 안된다며..만약 외부에서 별점 내놔라..그러면 아래거 적용해야지... ㅋㅋ...^^;
  • 프로필 사진
    2011.01.12 22:47
    듣자마자 I'm yours 가 떠오른 한사람;;
    • 프로필 사진
      2011.01.13 01:10 신고
      멜로디가 완벽히 같이 가는건 아니지만, 다분히 연상되죠. 제가 시크릿을 좋아함에도 음악적 완성도 점수를 깎은 어쩌면 가장 큰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