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an Halen - A Different Kind of Truth [Daum뮤직-100Beat 리뷰]

Review 저장고/팝

by mikstipe 2012. 3. 27. 21:21

본문

# 이 글은 100Beat-다음뮤직을 리뷰를 위해 작성한 원고입니다.

 

 

에디의 기타는 녹슬지 않았네
 
  1998년 2대 보컬 새미 해거마저 그룹을 떠났고, 이후 익스트림의 보컬리스트 게리 세론을 영입해 발표했던 [Van Halen Ⅲ]는 우려가 쏟아지던 작품이었다. 얼터너티브 록이 융성한 1990년대 중반까지도 멀쩡히 잘 나가던 밴 헤일런의 명성은 그렇게 흔들렸다. 2003-2004년 새미와 한시적인 재결합 투어가 있었지만, 그 과정에서 에디 밴 헤일런-알렉스 밴 헤일런 형제와 새미-마이클 앤소니 사이의 갈등의 벽은 더 쌓여버렸고, 이 투어를 끝으로 두 사람은 결국 밴드에 돌아가지 않았다 (에디의 여전한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건강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던 시점이긴 했다). 다행스러웠던 것은 지난 2007년 밴드의 원년 보컬 데이비드 리 로스가 돌아왔고, 에디의 아들 울프강이 밴드의 베이스 자리를 차지할 만큼 성장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2000년대 말에 가진 그들의 투어는 흥행 면에서는 짭짤한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데이비드의 복귀는 밴 헤일런의 골수 팬들에게 절반의 ‘환호’이자 절반의 ‘안도’라고 보면좋을 것이다. ‘안도’라는 말을 쓴 것에는 나름 이유가 있다. 사실 전세계의 밴 헤일런을 좋아하는 음악 팬들에게 ‘밴 헤일런의 보컬은 데이비드와 새미 중 과연 누가 최고인가?’에 대한 논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지난 연말 이 곳에 기고하는 필자들의 송년 모임에서도 이 주제는 언급되었다. 개인적으로 난 새미에 한 표를 던졌다). 이 논쟁은 어느 한 쪽의 승리로는 결코 끝날 수 없지만, 이처럼 데이비드와 그들의 [1984] 앨범 때까지의 음악을 선호하는 사람들, 그리고 [5150](1986) 이후 새미의 보컬과 그 시절의 음악을 선호하는 사람들로 나뉘어 있음은 분명하다. 그래서 새 앨범이 조만간 공개될 것을 기대하며 데이비드의 팬들은 과거 ‘Ain’t Talking ‘Bout Love’ ‘Panama’ ‘Jump’와 같은 초기 사운드의 재현을 기대했을 것이고, 새미의 팬들은 비록 이제 더 이상 라이브에서 ‘Dreams’ ‘Runaround’ ‘Top of the World’와 같은 곡들을 다시는 만날 수 없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밴드 사운드의 명맥을 제대로 이어간다는 차원에서 기대감 속에 신작을 기다렸을 것이다.

 

혹시 뮤직비디오로 선공개된 첫 곡 ‘Tattoo’의 (분명 그게 밴 헤일런 기존 사운드의 일부임이 분명한데도) 약간 미적지근한 멜로디에 실망했던 분들이 있다면, 실질적으로 앨범의 시작은 그 다음 트랙부터임을 말해주고 싶다. 데뷔 이전인 1976년 데모를 위해 작곡했던 트랙인 ‘She's The Woman’부터 밴드는 정말 신나게, 제대로 헤비하게 ‘질주하고’ 있으니까. 다시 말해서 밴드가 14년 만에 내놓는 새 스튜디오 앨범의 모습은 다분히 과거의 밴 헤일런, 다시 말해 데이비드가 원래 재적하던 시절의 분위기를 잘 재현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1990년대 후반 밴드가 짓눌렸던 얼터너티브 록 시대에 대한 부담감은 깨끗이 사라지고, 클래식 하드 록/메탈의 공식에 충실한 앨범이다.

 

에디의 기타 역시 특별히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는 않는다. 대신 그의 주특기인 속주와 경쾌한 화려한 양손 태핑과 멋진 리프를 쏟아내며 테크닉이 녹슬지 않았음을 과시한다. 데이비드의 보컬도 재결합 공연 당시 유튜브 영상에서 들었던 것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세월의 간극을 느끼기 힘든 깔끔함이 있다. 스피디한 태핑 인트로로 시작해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China Town’, 과거 시절의 ‘Panama’를 살짝 머리 속에 지나가게 만드는 ‘Blood And Fire’, 진한 아밍 인트로와 공격적 스트로크로 시종일관 밀어붙이는 ‘Bullethead’, 1990년대식 밴 헤일런 사운드를 더 속주 중심으로 텐션을 올린 ‘Honeybabysweetiedoll’, 에디의 양손 태핑과 화려한 연주력이 빛나는 ‘Outta Space’까지 밴드의 초창기 분위기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며 밴드의 30년 관록을 충실히 전한다.

 

 

정말 이처럼 매력적 기타 리프와 애드리브, 클래식 하드 록 선율이 명쾌하게 주도하는 음반을 주류에서 만난 것이 얼마 만일까. 현재의 트렌드에 발맞추지 않고 그들을 기억하는 팬들에게 더 어필하는 차원으로 완성했기에, 그들의 컴백을 기다린 팬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운 작품이다. 발매일이 한 달이 다 되어가는데 이 앨범을 신보 리뷰에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 그 반가움 때문이라 봐도 좋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