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vril Lavigne - The Best Damn Thing (Hot Tracks 4월호 기사)

Review 저장고/팝

by mikstipe 2007. 4. 10. 15:25

본문

# 아래 글은 교보문고 음반매장 리뷰 무가지 Hot Tracks 4월호에 개재된 것을 옮긴 것입니다. 이미 이 글을 쓰느라 음원은 다 갖고 있으나, 4월 17일에야 발매될 예정이기에 필자로서의 업계윤리(?)를 지켜야 하는 관계로 공개하지 못함을 양해바랍니다.

‘팝 스타’의 야심에 돛을 단 그녀의 새로운 출발:
Avril Lavigne - The Best Damn Th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에이브릴 라빈(Avril Lavigne)의 최근 싱글인 <Girlfriend>를 처음 듣게 되었을 때 조금 당혹스러웠다. 그 동안 가장 밝은 분위기의 히트곡이었던 출세작 <Sk8er Boi>을 무색하게 만드는 80년대 여성 팝/록 밴드를 연상케 하는 가벼운 리듬감에 더욱 소녀의 티를 강하게 풍기는 톡톡 튀는 보컬은 아무리 신혼의 단 꿈 속에 있다고 하지만 너무 하단 생각도 들었다. 게다가 1인 2역으로 출연한 뮤직 비디오에서 틴 팝 뮤직비디오에 어울릴 안무(!)와 코믹 연기까지 보고나니, 도대체 무슨 배짱으로 평론가들의 따가운 눈초리를 각오하고 이렇게 ‘막가나’ 생각하며 과연 앨범의 나머지 수록곡들이 어떨지 궁금증만 증폭되었으니...
  그간에 그녀를 'Teenage Rockstar'로 간주했던 팬들이라면 아마 앞에서 언급한 개인적 의견에 상당부분 동의할 것이다. 물론 애초부터 그녀를 'Teen-Pop Singer'로 간주했다면 “그러면 그렇지... 이제 본색이 드러나는군!”이라 열심히 빈정대고 있을 테지만... 이 글을 읽는 당신이 그간 어느 편에 속해있었든 한 가지 분명한 것은 2000년대 미국 팝 시장에서 에이브릴 라빈은 선구적(?) 선례를 보이며 하나의 트렌드를 주도한 (음악 그 자체보다는 음악 외적인 행적에서) ‘아이콘’이었다는 점이라는 건 쉽게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과연 그녀의 데뷔 앨범「Let Go」가 대박을 치지 않았더라면 그 후에 힐러리 더프(Hillary Duff), 애슐리 심슨(Ashlee Simpson), 심지어 린제이 로한(Lindsay Lohan)까지 록 취향의 틴 팝 앨범을 내는 것이 과연 가능했을까?
  어쨌거나 그녀는 10대 여성 뮤지션이 스타덤에 오르기 위해서 R&B-힙합 리듬 가득한 댄스 뮤직이나, 성인 팝 디바 풍의 발라드를 부르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몸으로 증명해냈고, 결국 수많은 후발주자들이 그녀의 성공 공식을 모방하기 시작하면서 펑크 시대부터 선배 여성 록커들이 지켜왔던 '성난 젊은 라이옷 걸(Riot Girl)'의 이미지는 10대를 위한 하나의 팝 패션의 소재로 보편화(?)되었다. 비유를 들자면 원료인 카카오의 쓴 맛은 전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가공된 상점의 완성품 초콜릿이라고 할까? 하지만, 지금까지 그녀를 다른 후발 주자들과 차별화한 장점이 있었다면 그녀의 음악 속에는 ‘10대의 수준에서 공감할만한’ 그들 눈높이의 반항심과 그녀 자신의 감정에서 나오는 ‘10대 블루스’가 존재했다. 그리고 전작「Under My Skin」에서 이는 좀 더 체계화 되어가는 것처럼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섬 41(Sum 41) 데릭 휘블리(Deryck Whibley)와 2년간의 열애 끝에 (비교적 이른 나이에) 결혼에 골인하고 새색시가 된 이후 발표한 이번 새 앨범은 그간 그녀의 음악적 행보에서 예측 가능한 변화의 범위를 약간 벗어나있다. 80년대 메탈의 느낌도 가끔씩 선사하는 이모 펑크 밴드의 프론트 맨을 남편으로 맞이하였으니 그 영향을 받지 않았을 리는 없겠지만, 자신을 벤치마킹해왔던 후배들에게 “내가 팝적으로 가면 어떻게 가나 보여줄까?”하고 한 판 붙어보자는 도전장을 내민듯한 이 변화를 과연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그 해답은 최근 그녀가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이 음반은 여태까지 작품들 가운데 가장 경쾌하고 밝은 분위기의 앨범이다.”라는 언급에서 찾아야 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장 행복한 신혼기에 정반대 분위기의 곡들로 밴드의 앨범을 채운 국내 모 여성 뮤지션과는 반대로 에이브릴은 자신의 개인적 행복감을 충실히 앨범 트랙들 속에 담아냈다. 그 느낌을 표현하는 데에는 남편의 밴드가 보여준 것처럼 이모-팝 펑크의 스트레이트하고 경쾌하게 ‘달려주기’가 최상이라 판단했을 것이며, 보컬에서 그녀가 보여주는 80년대 걸 팝 밴드의 노스탤지어는 밝고 명랑한 것이 ‘쿨 해보였던’ 그 시절 이미지를 차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란 계산된 판단일 확률이 높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가 대중성에서는 득이지 실이 아니라고 레이블 측에서도 판단할 테니 반대할 이유는 없지 않았겠는가!

에이브릴의 ‘행복 바이러스’와 복고의 쾌락주의가 결합된 톡톡 튀는 팝/로큰롤 앨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에이브릴의 세 번째 앨범의 제조 과정은 개인적 ‘결혼(Marriage)+복고적 향수(Nostalgia)+대중적 자신감(Confidence)’의 3박자의 궁합이라 과감히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적 완성도에 있어 새 앨범「The Best Damn Thing」은 적어도 대중에게 주는 (쾌락적) 즐거움에서는 과거 그녀의 어느 앨범보다 만족스럽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트랙들이 다 싱글로 내밀어도 될 만큼 ‘톡톡 튀는’ 스트레이트한 경쾌함을 주는 것이 이번 앨범의 시장에서의 성공을 예측 가능하게 하는 포인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 트랙 <Girlfriend>의 과도한 ‘팝송’ 지향이 신보를 향한 대중의 주위 환기용 트랙이라 정의한다면, 2번째 트랙인 <I Can Do Better>에서 그녀는 70년대 선배 걸 펑크 밴드들이 보여준 ‘단순 과격함’을 현대적 이모 사운드와 조화시킨 사운드를 들려준다. 마치 고고스(Go-Go's)가 이모 펑크를 연주했다면 이렇지 않았을까 싶다. 어쿠스틱 기타 리듬과 슈거 팝적 멜로디로 시작해 전형적 얼터너티브 팝으로 흘러가는 <Runaway>는 시원하게 질러주는 그녀의 보컬 덕분에 앨범에서 가장 하드한 카타르시스를 준다. 다시 복고적 비트와 랩으로 시작해 틴 팝과 스트레이트 펑크 록 코러스 파트를 오가는 타이틀 트랙은 미국 고교 치어리더들의 단골 레퍼토리가 될 것 같고, SR-71의 2000년도 히트곡 <Right Now>와 곡 진행이 너무나도 흡사한 스트레이트 이모 트랙 <Everything Back But You><I Don't Have To Try>은 하드하면서도 신나는 곡이다. 또, 전형적 80년대 로큰롤의 오마주인 <Hot>블링크 182(Blink 182) 풍의 팝 펑크로 무장한 <Contagious>은 이 앨범의 지향점이 무엇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지를 다시금 확인하게 해주는 팝퓰러한 트랙이다. 한편, 중간 중간 템포를 조절해주는(?) 발라드 3곡 - 영화 ‘에라곤’ OST를 통해 미리 공개된 <Keep Holding On>의 새 녹음 버전, 전작의 <Don't Tell Me>를 연상하게 하지만 더 대중화된 편곡을 보여주는 <I Miss You>, 에반에센스(Evanescence)식 록 발라드에 설탕 코팅을 더한 <Innocence> - 는 기계적이라 느낄 수도 있지만 10대들의 숨을 돌리기엔 딱 어울리는 곡들이다.
  결국 그녀는 이번 앨범을 통해 더 이상 자신이 ‘뒤틀린 10대의 대변자’가 아니라 생각보다 야심이 많은 ‘팝 스타’를 꿈꾼다는 사실을 만천하에 드러냈다. 앨범이 발표되면 여러 리뷰들을 통해 그녀에 대한 비판이 쏟아질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몇 년간 이보다 대중을 하염없이 즐겁게 해 줄 ‘행복 바이러스’ 팝 앨범은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이제 사람들은 그녀에게 더 이상 ‘젊음의 블루스’를 기대하지 않겠지만, 그녀는 이미 더 많은 대중을 향한 항해를 즐겁게 떠났다. 그리고 그 첫 걸음을 거부할 대중이 생각보다 많지 않을 듯하다.

Avril Lavigne - Keep Holding On


Avril Lavigne - Girlfrien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