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원 히트 원더? 그래도 우린 살아있다네!! (1) - Billy Vera & The Beaters

80팝/80년대 팝 아티스트

by mikstipe 2008. 2. 2. 06:37

본문

들어가며: '원 히트 원더(One-Hit Wonder)'는 한 곡 정도의 빅 히트곡을 남기고 그 이후에는 이렇다할 상업적 성과를 남기지 못한 채 주류 무대에서 사라져버린 팝 뮤지션들을 가리키는 서구 언론의 용어입니다. 어느 시대든 다 적용이 가능하지만, 특히 80년대에 그런 경우가 여럿 있었다는 점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칼럼 시리즈는 그렇게 80년대를 풍미했지만 너무나 빨리 사라져 간 그 뮤지션들이 지금도 어디선가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사례를 찾아 그들의 노래를 추억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제 추억을 돌아보는 일이기도 하구요...^^;;
 
Chapter 1: Billy Vera & The Beaters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86년 말, 우리 나라 음악 팬들 입장에선 정말 요즘 표현으로 '듣보잡(듣보도보못한 잡것)'에 해당하는 아티스트의 싱글 하나가 순식간에 빌보드 차트를 강타하더니, 87년 1월 2주에는 기어이 정상에까지 올랐다. 바로 빌리 베라 & 더 비터스(Billy Vera & The Beaters)의 싱글 <At This Moment>였다. 스튜디오 녹음도 아닌 라이브 원 테이크 녹음인 덕분에 마치 우리가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aturday Night Live)데이빗 레터맨(David Letterman)의 쇼의 백밴드가 연주하는 스탠더드 재즈 팝 발라드 성격의 트랙이 신스 팝과 댄스 팝, 팝 메탈이 득세하던 그 시절 차트 1위에 올랐다는 것이 사실 그 순간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동네 음반점에 컴필레이션 테이프를 제조(?)해달라고 할 수 있던 그 시절, 그 경로를 통해 입수한 이 곡을 들을 때마다 항상 묘한 아늑함을 느끼곤 했었다. 그리고 20년이 지났다.... 과연 그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 라는 궁금증에서 한 번 그의 자료를 인터넷으로 뒤졌더니, 의외로 팔팔하게 살아있는 것이 아닌가? (물론 상업적 히트와는 무관하게 말이다.)

  빌리 베라(Billy Vera)는 1948년 캘리포니아 태생으로 방송국 아나운서였던 아버지와 레이 찰스 앨범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 백업 보컬을 하고 페리 코모의 TV쇼에도 출연했던 경력을 가진 어머니 사이에서 일찌기 뮤지션의 꿈을 키웠다. 10대 시절부터 작곡을 하기 시작한 그는 릭키 넬슨(Ricky Nelson - 우리가 90년대에 만났던 넬슨(Nelson) 쌍동이 형제의 아버지이자 60년대 유명 컨트리 가수였음.)에게 <Mean Old World>을 제공하며 처음으로 저작권을 인정받았고, 바바라 루이스(Barbara Lewis)에게 준 <Make Me Belong to You>가 히트하면서 어틀랜틱 레이블과 처음 계약을 맺게 되었다. 첫 싱글은 디온 워윅(Dionne Warwick)의 사촌이었던 주디 클레이(Judy Clay)와의 듀엣 <Storybook Children>이었는데, 이 곡과 자신의 솔로곡 <With Pen in Hand>가 어느 정도 히트를 하면서 대중에게 슬쩍 알려졌지만, 60년대 후반 이후 그의 성향과 같은 음악이 사양길에 접어들자 그도 한 동안 주류에 떠오르지 못했다. 하지만 70년대 후반 돌리 파튼(Dolly Parton)이 그의 곡인 <I Really Got The Feeling>을 발표해 컨트리 차트 1위에 오르자, 그는 이에 자신감을 얻어 자신의 밴드 빌리 앤 더 비터스(Billy & The Beaters)를 결성하고 서부 지역의 클럽에서 인기 공연 밴드로 명성을 얻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81년 일본에 본사를 두고 막 미국 시장에 진출했던 알파(Alfa)레이블과 계약을 맺고, 이들의 클럽 공연 실황을 그대로 녹음해 발표한 [Billy & The Beaters]를 내놓는데, 여기서 <I Can Take Care Of Myself><At This Moment>가 연이어 싱글 컷이 되었으나 모두 하위권 차트 성적으로 만족해야 했다. 결국 알파 레이블은 2집 [Billy Vera] 이후 이들과의 계약을 종료했고, 이들은 한 동안 다시 무명의 시기로 돌아가야했다. 하지만, 행운은 언제나 의외의 곳에서 찾아온다고 했던가? 마이클 제이 폭스(Michael J. Fox)를 스타덤에 올려놓았던 80년대의 인기 시트콤 [Family Ties] 프로듀서가 어느날 그에게 전화를 해서 자신의 곡 <At This Moment>를 드라마에 사용하겠다고 한 이후, 이 곡의 인기는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결국 워너 뮤직 산하의 라이노(Rhino)레이블은 그들의 알파 시절의 음원을 넘겨받아 1,2집의 대표곡을 합친 [By Request]라는 편집앨범을 내놓았고, 여기서 다시 싱글로 발표한 <At This Moment>가 정상을 차지한 것이었다. (한편, 이 음원의 소유주였던 알파 레이블은 이 싱글을 머릿곡으로 한 일본판 베스트 앨범을 내놓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예음사가 이 음반을 라이선스화하여 당시 공급했었다.)



Billy Vera & The Beaters
- At This Momen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후 빌리는 브루스 윌리스와 킴 베이싱어가 출연했던 영화 [Blind Date]의 OST에 참여함과 동시에 영화에도 직접 출연했으며, 드라마 [Empty Nest]의 테마송 작업, 베이와치(Baywatch), 베버리힐즈 90210(Beverly Hills 90210)에도 출연하는 등 TV와 영화 관련 활동을 주로 했지만, 이는 차트에서의 인기와는 역시 거리가 멀었기에 그는 졸지에 80년대 원 히트 원더 대열에 합류해 버리고 말았다. 하지만 그는 80년대 말부터 자신의 라디오 쇼인 [Billy Vera's Rock & Roll Party]를 진행했고, 그의 목소리의 개성을 파악한 광고주들은 그를 성우로서 기용해 버커 킹, 혼다, 머큐리, 도요다 광고에 등장시키기도 했었다. 그리고 90년대 후반에도 카툰 네트워크의 [King Of Queens]의 테마 송을 작업했으며 현재까지 꾸준히 캘리포니아 클럽 씬에서 계속 자신들의 음악을 계속 연주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좋아했던 선배 뮤지션들의 리이슈 앨범들에 라이너 노트(Liner Note)를 쓰는 칼럼니스트로서도 활약하고 있는데 레이 찰스(Ray Charles), 샘 쿡(Sam Cooke), 리틀 리차드(Little Richard) 등 그가 쓴 라이너 노트만 200여편에 달한다.

  언제나 5-60년대 스탠더드 팝-소울-재즈 성향의 작곡을 하는 그의 성격상 앞으로도 주류에 돌아올 확률은 극히 미미하지만, 이렇게 자신만의 영역을 지켜가면서 다방면으로 활약하는 뮤지션들이 기저에 많이 있기 때문에 미국의 음악 시장은 항상 그 나름의 역동성을 지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Discography Of Billy Vera (& The Beaters) :

   
   

Storybook Children
- Duet Album with Judy Clay (Atlantic)
With Pen In Hand (Atlantic)
Out of the Darkness (Atlantic material reissued on Macola, 1987)
Billy & the Beaters - with the Beaters (Alfa)
Billy Vera (Alfa)
Mystic Sound of Billy Vera (Mystic)
By Request (1st & 2nd Album Best Compilation) (Rhino)
Blind Date Soundtrack (3곡 참여) (Rhino)
The Atlantic Years (Compilation) (Rhino)
Retro Nuevo - with the Beaters (Capitol)
You Have To Cry Sometime - with Nona Hendryx (Shanachie)
Oh, What a Nite - with the Beaters (Pool Party Records)
At This Moment: A Retrospective - with the Beaters (Compilation) (Varese-Saraband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