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asia - It Is That Girl Again (정규 4집)

Review 저장고/팝

by mikstipe 2009. 4. 7. 11:20

본문


바시아(Basia)
의 신보는 제작 계획 발표부터 지금까지 정말로 고대하고 고대하던 앨범이었다. 중학생때 아메리칸 Top 40에서 <Time And Tide>를 처음 들었던 순간부터, 그리고 뮤직비디오로 <Promises>를 처음 접했을 때부터, 그녀는 내가 사랑하는 뮤지션 중 한 명으로 낙점되었고, 그 때부터 지금까지 난 그녀의 영원불변할 팬이다. 생크림이 살짝 얹어진 모카 커피같은 맛과 향기를 지닌 그녀의 목소리는 항상 내 맘을 차분하게, 때로는 흥겹게 만들어 준 생활의 에너지였기 때문이다.

폴란드라는 당시로선 낯선 국가 출신으로 영국으로 홀연단신 건너와 80년대 초반 그룹 매트 비앙코(Matt Bianco)를 통해 라틴-보사노바 사운드와 신스 팝을 조합한 세련된 팝 음악을 부르기 시작했던 그녀는 그룹 내 멤버인 대디 화이트(Danny White)와 함께 밴드를 탈퇴, 솔로 프로젝트 작업을 시작했고, 그 결과 1987년 첫 앨범 [Time And Tide]를 발표해서 영국은 물론 미국 시장에도 첫 진출에 성공했다. 그러나 한국에도 그녀의 이름이 알려진 것은 2집 [London Warsaw New York](1990)의 발표와 싱글 <Cruising For Bruising>의 히트 이후였다. 이 곡과 함께 당시 심혜진이 주연한 CF광고를 통해 1집의 수록곡 <Astrud>가 재조명받으면서 그녀의 노래의 인지도는 매우 높아졌다. (그러나, 가수가 별로 주목받은 것 같지는 않았다.) 그리고 3년 뒤인 1994년 말, 3집 [The Sweetest Illusion]을 통해 <Third Time Lucky>, <Drunk On Love> 등이 히트한 이후에는 그녀에 대한 소식은 점점 잦아들었다. 1995년에 [Live On Broadway]라는 첫 라이브 앨범이 나왔고, 1998년에는 베스트 앨범 [Clear Horizons]를 통해 신곡 몇 개를 내놓긴 했지만, 도데체 정규 앨범 소식은 들리지 않았다. 2004년 매트 비앙코의 원년 멤버 재결합 앨범 [Matt's Mood]를 통해 그녀의 목소리를 듣지 못했다면 아마 이번 신보까지 10년을 신곡을 못들은 셈이 될 뻔 한 것이다.


이제 마침내 발표된 그녀의 신보는 정말 세월의 간극이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그녀의 목소리와 대니 화이트의 독특한 보사노바 팝의 향연이 95% 예전 그대로 담겨있다. 하지만 이 말은 앨범의 성격이 과거와 완전히 '동어반복'임을 뜻하는 건 결코 아니다. 예를 들어, <I Must>의 후렴 부분에 가서는 마치 007 영화의 분위기가 나는듯 빠른 드럼 비트와 복고풍의 건반 음색이 곡의 긴장감을 더한다. <Everybody's On the Move>의 넘실대는 베이스 리듬도 과거보다는 록적 사운드가 강화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랑했던 바시아의 음악의 매력은 그녀의 매력적 보컬과 보사노바 리듬과 라틴 팝, 재즈적
감성이 조화를 이룬 '바시아-대니 조합'만의 'Bossa-Jazz Pop' 이기 때문에 오히려 지나친 변화가 없는 것이 우리 귀에는 더욱 즐거움을 준다는 걸 그녀의 팬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점에 이 앨범은 매우 충실하다. 첫 트랙 <If Not Now Then When>나 아름다운 소프트 팝 <A Gift>, 그리고 첫 싱글로 발표된 <Blame It on the Summer>는 세월이 흘러도 그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바시아의 보컬의 장점이 여전히 살아있으며, 역시 경쾌한 보사노바 팝인 <Love Lies Bleeding>이나 <Winners>가 갖는 매력은 그녀의 마음 속에 우울함이라고는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여유로운 흥겨움을 느끼게 한다. 

혹자는 이런 음악을 '철지난 음악' 이라고 비꼴 수도 있겠지만, 팝 적인 영역에서 재즈-보사노바의 감성을 이렇게 잘 소화하는 뮤지션은 항상 드물었기에, 바시아가 다시 팝 씬에 돌아와 준 것 만으로도 개인적으로는 감사(?)할 정도다. 재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도 편하게, 즐겁게 들을 수 있는 음반이고, 개인적으로는 올해의 음반 리스트에 꼭 올리고 싶은 앨범이다. 그 모습 그대로 돌아와서 반갑다!!  
 
<Tracklist>  (붉은 글씨로 표시된 곡은 아래 재생창으로 들으세요.)
1. If Not Now Then When (4:51) / 2. Someone For Everyone (4:13) / 3. I Must (4:58)

4. A Gift (3:43) / 5. Everybody's On The Move (3:49) / 6. There's A Tear (4:15) / 
7. Blame It On The Summer (4:29) / 8. Two Islands (4:44) / 9. Love Lies Bleeding (4:05) / 
10. Winners (3:58) / 11. They Know Nothing About Us (4:07) / 12. Amelki Smiech (3:59) /  
13. It's That Girl Again 3:55





<Basia의 새 앨범 대표곡 듣기>

 


<신보에 대해 유튜브에 올라온 음반홍보 동영상>

그러고보니, [페퍼민트]의 안방마님 이하나도 지난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에서 그녀의 국내 대표곡 <Astrud>를 불렀었다는 생각이 났다. 그래서 이 자료도 퍼와서 보너스로 들려드린다.

<Bonus Track : 이하나 - Astrud (from 2008 Grand Mint Festival Liv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