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진과 함께 보는 Grand Mint Festival 둘째날 이야기...

Concert Reviews

by mikstipe 2007. 10. 11. 05:52

본문

사실 이 공연에 대해 지난 팬타포트 록 페스티벌 현장에서 광고 전단을 받아 알고 있었고, 가고 싶다는 생각은 했으나, 2일에 55000원이라는 매우 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과연 낼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거리였다. 팬타때도 그랬는데, 거의 하루를 통째로 비워버리면 가장으로서 좀 미안함이 엄습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그 고민을 편집장님께서 무마해주실 기회를 주셨다. 그렇다. 다시 '취재'를 위해 그 곳에 갈 프레스 신청을 해 주셨기 때문이다. "그래. 이번에는 제대로 카메라 들고 가서 열심히 찍고, 현장을 잘 간직하고 와야지."라는 다짐을 갖고 10월 7일 오전, 차를 몰고 서울 올림픽 공원으로 향했다.

현장에 도착하니 낮 12시 35분. 원래부터 처음 보려고 목표한 페퍼톤스(Peppertones)의 무대부터 보려고 프레스 팔지를 차고 메인 스테이지(올림픽홀)로 들어섰다. 다행히 개인적으로 듣고 싶었던 <Ready, Get Set, Go!>를 내가 들어온 이후에 연주해 준 그들에게 감사한다. 하지만, 그간 몰랐던 사실 하나. 페퍼톤스도 객원보컬 체제였다는 것에 대해 왜 난 현장에서 처음 안 것일까? (결국 음반 안 사고 스트리밍으로만 들었단 티 낸 셈이다. 흑...) 이따가 제3무대에서 객원 보컬 뎁(Deb)이 다시 솔로 무대를 가질 거란 정보를 얻는 것으로 만족...

 
<Peppertones (페퍼톤즈)>

그 후 잠시 나와 푸드 코트에서 떡볶이 한 그릇으로 점심을 떼우고, 얼음물 생수 한 Pet를 사들고, 다시 메인 스테이지로 돌아왔을 때, 더 멜로디(The Melody)의 공연이 진행중이었다. 남들 다 보는데 나만 안 봤던 '커피프린스 1호점' OST에 담긴 [라라라 It's Love]가 그들의 레파토리를 가운데는 가장 매력적이었고, 예상보다 세련되게 뽑혀나오는 현장의 사운드는 오히려 음반보다 훨 나았다. 특히, 보컬리스트 타루(Taru)는 삐쩍 마른 몸매에도 나름의 보컬 포스를 갖고 있는 듯해 매력적이었다.

 
<The Melody(더 멜로디)>

 
The Melody - 랄랄라, It's Love!

일단 거기까지 보고 나서 아까 말했던 페퍼톤스의 객원보컬 의 무대를 미니 스테이지에서 기다렸다. 조만간 자신의 솔로 1집이 나올 거라고 얘기하면서 30분 정도의 공연이 진행되었는데, 아코디언 종류의 악기(그 이름이 뭐더라... 기억이 안난다)와 미니 샘플러-턴테이블을 대동한 그녀의 공연은 포크 록과 힙합 비트가 뒤섞인 좀 특이한 느낌이 나름대로 신선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뎁(Deb)의 솔로 공연>

이제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걸어서 한참 움직여야 하는 민트 브리즈 스테이지(Mint Breeze Stage)로 이동해야 할 시간이었다. 이지형스웨터(Sweater)의 공연을 보러 가야 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1집 [Radio Dayz]를 다른 평론가들 말처럼 '걸작'같다는 생각을 갖지 못했었기에(앨범의 완성도와 별개로 팍 꽂히는 킬링트랙의 부족이라고 개인적으론 판단한다.) 한 번 라이브로 직접 들어보면 내 생각이 옳았던 것인지 아닌지 판단이 될 것 같았다. 그런데, 최근 EP [Coffee & Tea]를 발표한 여파인지 몰라도 현장에서, 그것도 무대 정 가운데에서 눈을 마주치며 본 그의 모습은 록커라기 보다는 완소 꽃미남 스타일에, 포크 록 타입의 사운드, 그리고 그에게 사인을 받으려 몰려든 수많은 여성 팬들에게 둘러싸인 스타의 모습이었다. 과거보다 어쿠스틱해진 그의 사운드는 앨범보다 훨 듣기 좋았으며, 이펙터와 즉석 녹음 샘플러까지 활용하며 다양한 사운드 연출을 해 내는 그의 실력은 감탄할 만 했다. 개인적으로는 앵콜곡으로 연주한 김민기-양희은의 고전인 '백구'이야기의 속편을 지어 [강아지 이야기] 컴필레이션에 올린 [백구]가 가장 마음에 들었고....(이 노래 얘기는 따로 한 번 포스팅하려 한다.. 원곡과 커플링하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지형>

그 뒤를 이어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내는 스웨터(Sweater)의 무대가 이어졌다. 그들의 음악은 사실 모든 곡이 꽃히는 것이 아니기에 개인적으로 [No.7]을 듣고 싶어서 그 자리를 버티고 있었던 것인데, 문제는 예상보다 좀 늦게 시작했고, 비도 슬슬 뿌려지기 시작한 것이다. 보컬리스트 이아립의 그 널럴한 포스(초면자가 보면 무성의한 것 처럼 보여질 수 있는 데다가 배우 김윤진의 목소리 톤을 더 느리게 늘인듯한 그 목소리란!)는 여전했지만, 과거 롤러코스터와의 합동공연에서의 맛간 목소리는 아니었기에 참 다행이었다. 하지만, 메인 스테이지에서 마이언트 매리(My Aunt Mary)가 할 시간이 다 되어서 공연 다 끝나기도 전에 헐레벌떡 다시 발길을 돌렸다. 결국 난 [No.7]을 듣지 못했다...--;;;

 
 
<Sweater (스웨터)>

이동하는 길에 비는 더 퍼붓기 시작했고, 결국 차에서 우산을 챙겨 (그리고 그 비를 그대로 맞고 미니 스테이지 위에서 공연하던 보드카 레인(Vodka Rain) 멤버들에게 측은지심을 느끼면서) 들어간 메인 스테이지에선 마이 언트 메리가 무대 위에 운동회 천막을 치고 그 아래에서 연주를 하고 있었다. 날씨도 빨리 어두워진데다, 조명발도 못받으니, 어디 얼굴이 보여야지... 하지만, 그들의 연주는 최상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었고, [공항가는 길]로 시작해 [Golden Glove]로 끝난 그들의 무대를 사람들은 우비를 입고, 우산을 쓰고, 열광했다. 물론 이후 시간에 이어질 함성에는 조금 못미쳤지만, 이제 이들은 어느정도 '메인스트림'(이라는 것이 제대로 한국 가요계에 있다면)에 들어온 것 같았다. 그런데, 우산을 쓰고 잠시 다른 필자 분과 조인트하러 올림픽 공원 길 건너 상가에서 기다린 뒤, 같이 저녁식사를 하고 다시 들어오는 바람에 이승렬의 무대는 보지 못했다...쩝... 가는 길에 우비를 구입하느라 줄 서 기다리는 바람에 더 비를 맞는 사람들의 모습이 불쌍해보였다. (결국 주최측은 이 부분에 대해 안내 방송으로 사과했다. 그러나, 사실 이 상황이 된 데에는 준비해놓은 우비를 공원 관리측에서 '상거래 질서를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자기들이 파는 걸 사라고 강요한 탓이기도 하다.)

이제 어쩌면 대중들이 가장 기대했던 공연들이 이어질 차례였다. 먼저 윤상의 공연은 예상보다 세팅 시간이 길어 포토라인에 카메라 들고 서 있었던 사람들(나도 포함)을 좀 짜증나게 했다. 이보다 며칠 전 열린 One World Music Festival에선 세팅도 한참 걸렸는데, 공연에서 삑사리가 넘 많았다는 얘기를 다른 필자에게 들었는데, 이번에도 그런거 아닌가 좀 걱정스러웠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일단 공연이 시작되자 사람들은 그가 펼치는 추억의 월드뮤직적 재해석 쇼에 환호를 보냈고, 나도 추억속에 잠겼다. [이별의 그늘], [가려진 시간 사이로], [달리기], [배반] 등을 다른 편곡으로 듣는 재미도 좋았지만, 10년 이상을 입에서 읖조린 적 없었던 그 가사들이 선명하게 다시 떠오르고, 자동적으로 노래를 따라 부르는 내 모습을 보니 그가 남긴 음악들이 나같은 30대들에게 얼마나 소리없이 큰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게 된 무대였다. 말도 참 잘하지만, 언제나 뮤지션 다우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언제나 그에게서 아름다운 모습 중 하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윤상>

그리고... 이제 마지막 광란을 책임진 이승환... '나도 팬타포트에 서고 싶다!'는 명언(?)을 남긴 그의 무대는 언제나 그랬듯 뭐든지 '록으로 바꿔부르기' 모드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았고, 여기서 [강아지 이야기]에 담긴 그의 신곡 [비겁한 애견생활]도 불려졌다. 하지만, 항상 그에게 바라는 점은 뭐 거친 록은 바라지 않으니 [붉은 낙타][물어본다] 정도 사운드로 앨범 1장을 다 꾸며볼 생각이 없는가 하는 점이다. (물론 예전에 하드한 곡으로 밀어붙인 스페셜 앨범 한 장이 있긴 했다.) 조만간 나올 '성인 취향' 앨범이 잘 팔리면 '록 앨범'도 만들겠다고 약속했으니 어디 함 봅시다. 승환씨. 앵콜을 4곡이나 뽑아대는 열의를 보이며, 역시나 [천일동안]을 마지막 트랙으로 삼으면서 그의 공연은 막을 내렸고, 서서히 빠져나가는 관중들에게 허리 굽혀 인사하는 VJ돈마니 아저씨, 마스터 플랜이종현 대표의 모습이 애처로워 나도 '수고하셨습니다.' 라는 인사를 하며 공연장을 빠져나왔다. (왜 그리 쌀빠지신거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승환>

사실 이 페스티발의 성격은 '회색지대'라고 봐야 옳을 것 같다. 쌈싸페광명 음악 축제처럼 아주 인디적인 마인드로 하는 공연도 아니고, 그렇다고 팬타포트 같은 대형 록 페스티발도 아니기에 매니아들의 환호를 받기에는 조금 미진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공연이 더 자주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더 대중과 가까운 곳에서, 대중과 호흡하려는 진지한 마인드가 있는 밴드, 아티스트들이 있는 공연이라면 그 무대를 꼭 홍대에서만 볼 필요는 없지 않겠는가? 공원에 놀러 온 기분으로 볼 수 있는 콘서트, 페스티발이 우리 주변에 좀 더 많이 열리기를 앞으로도 기대하면서, 부디 단발성 행사가 아닌, 내년엔 아내와 우리 아이도 함께와서 볼 수 있는 공연으로 정착하기를 기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