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Live Crew - The 2 Live Crew's Greatest Hits

80팝/80년대 팝앨범리뷰

by mikstipe 2009. 2. 11. 17:00

본문

  80년대 힙합의 초창기 시대를 대표했던 여러 올드 스쿨 랩 그룹 가운데 여러가지 면에서 가장 악명높았던(!) 팀을 꼽으라면 단연 투 라이브 크루(2 Live Crew)를 꼽아야 정상이다. DJ 미스터 믹스(Mr. Mixx) 프레쉬 키드 아이스(Fresh Kid Ice), 그리고 루서 캠벨(Luther Cambell - Luke로 불림), 브라더 마키스(Brother Marquis)로 이루어진 이 4인조 힙합 그룹은  80년대에 대중적 인기를 위해 상당히 건전한 (코믹하거나 러브송같은) 노랫말들이 주를 이뤘던 힙합 가사들에 비해 과감히 '음란 행위'에 집중된 랩 가사로 도전장을 던졌다. 그 결과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보수 계층이 가장 혐오했던 힙합 그룹으로 평가 받았고, 심지어는 특정 주(州)에서는 그들의 대표적 앨범 [As Nasty As Wanna Be]를 판매하는 음반점 주인을 처벌하는 웃지못할 사태까지 벌어지는 해프닝을 벌이기도 했다. (이 앨범에 대한 논란은 결국 대법원까지가서 고소자 측이 패했다.) 물론 섹스에 집착하는 랩 가사에 대해서는 지금도보수층의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하지만, 어쨌건 표현의 자유가 존중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이 판결이 갖는 의미는 컸다, 그래서 그 후 90년대 갱스터 힙합의 가사의 표현 수위가 매우 '하드코어'할 수 있는 데 이들이 (자의든 타의든) 길을 터주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86년 데뷔작 [2 Live Crew is What We Are]부터 [Move Something](88), [As Nasty As Wanna Be](89), [Sports Weekend: As Nasty As Wanna Be Part 2](91)까지 꾸준히 자신들의 스타일을 유지해왔는데, 지금 소개하는 이 베스트 앨범은 바로 이들의 대표적 활동 시기의 대표곡들을 일목요연하게 담은 컴필레이션이다. 일단 제목만 봐도 곡의 수위가 짐작이 가는 이 앨범의 수록곡들을 쭉 듣다보면 현재의 힙합 앨범에서는 거의 찾기 힘든 그 직설적 퇴폐성(?)에 충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라임 뒤를 받쳐주는 경쾌한 샘플 루프들이 펼치는 파티 뮤직의 힘은 그냥 '음란 힙합' 으로 격하시키기에는 나름의 매력이 있다. 결국 마이매미 출신답게 이들이 보여준 클럽 비트와 리듬을 고려한 힙합 음악은 90년대에 와서 '마이애미 베이스(Miami Bass)' 트렌드의 성공의 초석을 닦았고, 뒤이어 현재 댄스 홀(Dance Hall) 트렌드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2000년대에도 이들의 음악은 다시 들어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Tracklist>
1. We Want Some Pussy (87)  
2. Throw The Dick (86) 
3. Check It Out Ya'll (86) 
4. Move Somethin' (88) 
5. Hbc (87)  
6. Me So Horny (89)  
7. C'mon Babe (90)  
8. If You Believe In Having Sex  (89)
9. Pop That Pussy (91) 
10. Some Hot Head (91) 
11. The Pussy Caper (91) 
12. The 2 Live Crew Mega Mix (92) 
13. Boyz With Da Bass (92) 
14. The Splak Shop (90)
- The Fuck Shop의 새 버전
15. We Like To Chill (92)

*[경고] 아래 음원들은 19세 미만의 청소년은 되도록 청취를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Live Crew - Me So Horny (1989)


2 Live Crew - C'Mon Babe (1990)



2 Live Crew - The Fuck Shop (1990)
(이 앨범에는 실리지 않은 오리지널 버전. 밴 헤일런의 곡이 샘플로 쓰였다.)
  

Bonus: 사실 이 베스트 앨범에는 빠졌지만, 이들의 커리어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히트곡이 있다. 바로 앞서 말한 이들의 앨범에 대한 법정 논쟁을 겪고 난 후 자신들의 분노를 브루스 스프링스틴(Bruce Springsteen)[Born in the U.S.A]의 샘플을 바탕으로 노래로 만든 <Banned in the U.S.A>. 이 곡이 실린 앨범의 수록곡들은 이 베스트 앨범 속에 한 곡도 실리지 않았다. 이들은 여러번의 해체와 재결합을 거쳐서 3인조로 새 앨범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2 Live Crew - Banned in the U.S.A (1990)
 

관련글 더보기